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최양희 "국내 창업 생태계의 미래, 대학생에게 달렸다"

기사등록 : 2017-02-27 18:0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대 '해동 아이디어 팩토리' 현장 방문 및 간담회 열려
대학생 주축 창업 도전 통한 사회경제 패러다임 개혁 주문

[뉴스핌= 성상우 기자]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미래부) 장관이 대학교 창업 전문 학과 개설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대학교가 주축이 돼 창업 활성화와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하며 정책적 지원 계획을 밝혔다. 유연한 사고방식을 가진 대학교와 대학생들이 주축이 돼 일자리 창출을 주도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27일 최양희 미래부 장관은 서울대학교 창업 지도 교수진과 간담회를 마련하고 창업 문화 확산에 대해 논의하고 현장 의견을 주고받았다.

최양희 장관이 대학교 창업 지원 프로그램과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성상우 기자>

최 장관은 이 자리에서 "창업 전문 학과 및 대학원 과정을 개설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기술 기반 창업이 창업 생태계 조성과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필요하다며 이 과정에서 대학교가 맡아야 할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 '창업중심대학 프로그램' 등 정부 차원에서 논의 중인 대학교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올해 상반기 중 3개 학교 선정해 시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권태경 서울대학교 학사 부학장 역시 "대학원생 창업 지원을 위한 교과목의 필요성을 느껴 봄학기와 가을학기에 세과목을 패키지로 개설했다"며 "수업을 통해 창업 시 어떤 목적성과 정체성을 추구할 것이가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라며 동의했다.

다만 창업 지원 프로그램의 형태와 관련해서는 "정부 주도의 창업 관련 프로그램들은 일정한 프레임이 있고 결과물이 항상 제시돼야 한다. 단기 목적 위주의 지원보다는 장기적 비전을 바탕으로 시스템 갖추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지적했다.

최 장관이 방문한 서울대학교 '해동 아이디어팩토리'는 미국 MIT의 팹랩(Fab Lab), 실리콘밸리의 테크숍(Tech shop), 스탠퍼드대의 디스쿨(D. School) 같은 ‘창의공간’을 만들자는 재학생 및 교수들의 제안을 거쳐 동문 사업가들의 기부와 정부 지원을 통해 건립됐다.

학생들은 이 공간에서 3D 프린터, 금속 가공 장비 드릴 프레스, 범용 선반, 목공장비, 디스크 샌딩기 등 실험과 시제품 제작에 필요한 일련의 장비와 작업공간을 마음껏 활용할 수 있다.

특히, 방학 동안 이 시설들을 집중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창업 공간 '드림포지'를 제공, 현재까지 30여개 학부와 대학원 창업팀이 창업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서울대 창업 지원 공간 '아이디어 팩토리' <사진=성상우 기자>

지원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김성우 서울대 교수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샐러드 자판기' 아이템과 '드론을 통한 건설 현장 모니터링'아이템 등을 상업화 시켜 법인을 설립하고 있는 팀이 10팀 정도 배출됐다"며 "학기 중은 물론이고 방학기간에도 상시적으로 열려있어 창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마음껏 드나들며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최 장관은  "미국 경제는 공학 중심의 대학교들이 떠받치고 있다"며 "대학교 중심의 창업 활성화는 수백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다. 미국, 프랑스, 중국 등에서 이러한 사례들이 나타나고 있는 중"이라고 창업 생태계 조성에 있어 대학교의 역할을 강조했다.

[뉴스핌 Newspim] 성상우 기자 (swse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