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중국 ZTE 사상 최대 벌금..美 무역 강경책

기사등록 : 2017-03-08 05:2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이란 제재 위반 혐의
상무장관 "전세계에 보내는 신호탄"

[뉴욕 = 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중국 통신장비 업체 ZTE가 이란 제재를 위반한 혐의로 미국 정부에 약 9억달러에 달하는 벌금을 내기로 합의했다.

이는 사상 최대 규모의 벌금으로, 불공정한 국제 교역을 근절하겠다는 트럼프 행정부의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해석된다.

ZTE의 블레이드 V8 프로(좌)와 호크아이 <사진 = CES>

7일(현지시각) 주요 외신에 따르면 중국 ZTE는 이란에 대한 제재 위반 혐의와 관련, 8억9200만달러의 벌금을 내기로 미국 정부와 합의했다. 총 11억9200만달러 중 상무부에 내는 벌금 6억6100만달러 중 3억달러는 7년 동안 범죄가 재발하지 않을 경우 유예하기로 했다.

ZTE는 지난 6년에 걸쳐 미국에서 제조된 부품을 탑재한 상품을 직간접적으로 이란에 판매한 사실을 인정했다.

미국 정부 측은 ZTE가 위반 사실을 직시하면서도 3200만달러에 달하는 미국산 제품을 이란에 판매했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미국 법무부와 상무부는 ZTE가 제품 판매에 대해 관련 당국에 허위 보고를 한 사실과 재판 방해 혐의에 대해서도 책임을 물었다.

이날 벌금 합의로 약 7년갈 끌었던 논쟁이 종료된 셈. 월스트리트저널(WSJ)은 ZTE의 벌금 규모가 제재 위반과 관련해 사상 최대 규모라고 전했다.

이날 결정과 관련, 윌버 로스 미국 상무장관은 불공정한 무역 관행에 대해 전세계에 보내는 미국의 강력한 메시지라고 강조했다.

CNBC에 따르면 벌금 합의 소식이 전해진 뒤 기자들과 만난 로스 장관은 “국제 무역시장에서 불공정한 게임은 이제 종료를 맞았다”며 “ZTE에 대한 벌금은 전세계에 전달하는 미국의 공지에 해당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ZTE의 위반 행위는 국가적인 안보 문제에 해당한다”며 “무역 규정 위반을 바로잡는 일은 강력한 법 집행에서 그치지 않고 철저하게 벌금을 징수하는 것까지 포함된다”고 말했다.

한편 ZTE는 약 3분의 1에 해당하는 부품을 퀄컴과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등 미국 주요 업체로부터 공급 받고 있다.

 

[뉴스핌 Newspim] 황숙혜 뉴욕 특파원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