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아시아와 신흥시장 주식, 두 자릿 수 추가 랠리 기대" - 씨티

기사등록 : 2017-04-06 11:2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영국 제외 유럽 투자의견 '비중확대'로 상향

[뉴스핌= 이홍규 기자] 전 세계 주식시장 동반 상승세를 보이면서, 특히 연말까지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주식은 12%, 신흥시장 전체로는 두 자릿수의 강력한 추가 상승세가 기대된다고 씨티그룹이 예상했다. 또 미국 주식은 추가로 상승하겠지만 3%로 평균에 못미치고, 영국은 1% 하락할 것이란 전망을 제시했다.

5일 자 비지니스인사이더(BI) 등 주요 외신 보도에 따르면 씨티그룹의 이코노미스트들은 보고서에서 이같이 전망하고 "세계 증시의 동반 상승세는 펀더멘털이 개선되고있고 밸류에이션이 합리적이며 금리는 여전히 낮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씨티의 분석가들은 영국을 제외한 유럽의 투자의견을 '비중확대'로 상향 조정했다.

MSCI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지수, MSCI 신흥시장지수는 달러 기준. MSCI ACWI(All-Country World Equity Index)는 현지통화 기준 <자료=씨티 보고서>

씨티의 분석가들은 올해 모든 주요 주식 시장의 상장기업 주당순이익(EPS)이 증가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했다. 주요 증시가 약 10년만에 처음으로 다 같이 상승하는 흐름을 보일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는 전세계 경제 성장률이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원자재 가격이 오르고 있고 유럽의 정치 위험도 줄었다고 평가되기 때문이다.

또 씨티그룹 자체 '약세장 점검표(Bear Market Checklist)'를 활용해 올해 전 세계 주식 시장이 탄탄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약세장 점검표는 과거 금융위기 당시 전세계 시장변수와 현재 변수를 비교하는 지표로 활용된다.

분석가들들은 보고서에서 "2000년에는 18가지 요인 가운데 17.5개가, 그리고 2007년에는 18개 중 13개가 매도 신호를 보인 데 반해 지금은 3개만 신호를 보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 같은 낙관에도 프랑스 대통령 선거를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씨티의 분석가들은 경고했다.

이들은 국민전선(FN) 마린 르펜 대표 프랑스 대선 승리는 "영국의 유럽연합탈퇴보다 더 큰 이슈가 될 것"이라면서 "이는 단일 통화 해체로 이어질 수 있고 전 세계 금융 시스템에 위협이 될 수 있다"고 예상했다.

<자료=씨티보고서>

 

[뉴스핌 Newspim] 이홍규 기자 (bernard02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