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문재인 시대] 시진핑 주석, 문 대통령 중국 방문 초청

기사등록 : 2017-05-11 14:5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청와대 "중국 국가주석의 한국 대통령 취임 축하 전화는 처음"
"북핵-사드 문제, 한국기업 제재 해결 요청 등 양국현안 논의"

[뉴스핌=이영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전화통화를 갖고 양국관계 발전과 한반도 정세 등에 대한 폭넓은 의견을 교환했다. 중국 국가주석이 한국 대통령의 취임을 축하하는 전화를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시 주석은 문 대통령의 중국 방문도 초청했다.

전화통화중인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

윤영찬 청와대 홍보수석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은 오늘 정오부터 40여 분간 시진핑 주석과 취임 후 첫 전화통화를 했다"며 "문 대통령 취임 축하의 의미로 시 주석이 먼저 전화한 것이다. 시 주석이 대한민국 대통령에게 취임 축하 전화를 걸어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말했다.

윤 수석은 "두 정상은 서로에 대한 인간적 관심 표명을 표명하는 것과 한중관계 전반의 방향 및 한반도 정세에 관해 폭넓은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시 주석은 특히 지난 9일 산둥(山東)성에서 발생한 한국인 유치원생 사망사건에 대해 "가슴 아프고 안타깝게 생각한다. 지방정부에 사고를 원만하게 잘 처리하라고 지시했다. 한국의 유족들에게 위로의 말씀을 전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감사의 말을 전하면서 "이 사건이 끝까지 원만하게 잘 매듭지어질수 있도록 중국 측의 협조를 부탁드린다. 대통령은 주석님을 그간 뵌 적은 없지만 TV 화면을 통해 많이 뵈어서 친숙하게 느껴진다. 주석님이 말한 중국의 꿈. 일대일로 구상이 잘 실현되기를 희망한다"고 사의를 표시했다.

시 주석은 "문재인 대통령님과 아직 만난 적은 없지만 대통령님에 대해 큰 관심을 가지고 지켜봤다"며 "대통령님의 평범하지 않은 개인 경력과 많은 생각과 관점이 저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고 호감을 표시했다.

문 대통령은 시 주석에게 "한중 관계는 수교 이후 다방면에서 많은 성과를 이뤄왔으며 이런 관계 발전의 가능성은 아직 무궁무진하다"면서 "한중 간 신뢰를 회복해 실질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북한 핵문제 등 한반도 정세와 관련해 양국 정상은 한반도 긴장 완화가 중요하고 이를 위해 모든 당사국들이 노력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하고 북한 한반도 비핵화가 양국의 공동목표라는 점도 합의했다.

문 대통령은 "북핵 문제의 해결은 포괄적이고 단계적인 방식으로  하면서 압박과 제재와 함께 협상을 병행해야 한다"며 "북한에 대해 제재도 궁극적으로는 북한을 핵 폐기를 위한 협상장으로 이끌어 내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했다. 시 주석도 이에 공감과 동의를 표시했다.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관련, 시 주석은 한반도 사드 배치에 대한 중국의 기본 입장을 설명했다. 홍 수석은 시 주석이 언급한 중국의 사드관련 기본 입장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중국 정부에서 또는 시 주석이 사드 관련 입장을 발표해왔고 그런 내용을 전달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우리가 외교 관례상 먼저 말하지 않을 것이고 중국 측에서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시 주석의 발언에 "사드 배치에 대한 중국의 관심과 우려를 잘 알고 있다. 이 문제에 대해 서로 이해를 높여가면서 양국 간 소통이 조속히 이루어지기를 희망한다"고 화답했다.

아울러 "중국에 진출한 우리 국민들과 기업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이들에 대한 제약과 제재가 원만히 해결될 수 있도록 시 주석께서 특별한 관심 기울여 주시기를 부탁한다"며 "북한의 추가적 도발이 없어야 사드 문제 해결이 더 용이해질 것"이라고 역설했다.

홍 수석은 "양국 정상은 빠른 시일내 특사를 교환하기로 했다"며 "문 대통령은 사드 및 북핵문제를 별도로 논의할 대표단을 중국에 파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소개했다.

또한 "양국 정상은 빠른 시일내 직접 만날 수 있기를 바란다"고 했으며 "시 주석은 문 대통령의 중국 베이징 방문을 공식으로 요청했다"고 전했다.

이날 한중 정상의 전화통화에는 정의용 전 주제네바 대사와 윤영찬 홍보수석, 김경수 의원 등이 배석했다.  

[뉴스핌 Newspim] 이영태 기자 (medialyt@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