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문재인 시대] 문 대통령, 미·중·일·러 4강 특사로 정상외교 본격화

기사등록 : 2017-05-12 08:4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4강 특사, 미국 홍석현·중국 박병석·러시아 송영길·일본 문희상 유력
청와대 "특사 파견 방침 있으나 시기·인물 등은 아직 결정 안돼"

[뉴스핌=이영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새 정부 출범에 맞춰 미국과 중국, 일본, 러시아 한반도 주변 4강국에 특사를 파견할 방침이라고 청와대가 밝혔다. 지난해 12월 9일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국회의 탄핵소추안 의결 이후 부재했던 한국의 정상외교가 문 대통령의 전화외교에 이은 특사외교로 정상궤도를 찾아가고 있다는 분석이 가능하다.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첫날인 지난 10일 미국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통화하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

지난 10일 취임 첫날 미국 도널드 미국 대통령, 둘째 날 중국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과 일본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와 전화통화로 한반도 주변 4개국 정상외교를 시작한 문 대통령은 특사 파견과 함께 조만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등 외교·안보라인 인선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4강 중 러시아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전화통화는 아직 이뤄지지 않았으나 조만간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

윤 수석은 전날 브리핑에서 미국과 중국, 일본 정상과 통화한 문 대통령이 러시아 대통령과는 전화통화를 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러시아 대통령과의 통화는 이전에도 전례가 없었던 것으로 안다"며 "러시아 정부 쪽과 대화를 시도하고 있지만 시기가 언제 일정이 잡힐지 또는 진행이 가능한지 여부가 확실하지 않다"고 답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 트럼프 대통령과의 전화 통화에서 한·미 정상회담 등을 논의하기 위한 특사 대표단을 가장 빠른 시일 내에 파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전날 시 주석과의 전화통화에서도 사드와 북핵 문제를 별도로 논의할 대표단을 중국에 파견하겠다고 말했다.

정치권과 청와대 등에 따르면 현재 미국 특사에는 홍석현 전 중앙일보·JTBC 회장, 중국 특사에는 더불어민주당 박병석 의원, 일본 특사에는 같은 당 문희상 의원, 러시아 특사에는 역시 같은 당 송영길 의원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늦게 박 의원측에 중국 특사 파견을 통보했으며 박 의원을 포함한 특사단은 이르면 13일 출국할 것으로 알려졌다고 연합뉴스가 복수의 정치권 관계자를 인용 보도했다. 이번 중국 특사단은 1차와 2차로 나뉘어 파견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와 북핵 문제는 별도로 다룰 것으로 알려졌다.

4개국 특사 파견과 관련, 청와대 측은 전날 "4대국에 특사를 파견할 방침은 서 있으나 몇 개국에 언제, 누구를 파견할지는 결정되지 않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뉴스핌 Newspim] 이영태 기자 (medialyt@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