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국민의당·바른정당, 당통합 아닌 정책 연대 가능성에 '무게'

기사등록 : 2017-05-16 15:0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 "합당 추진 정치여건 만들어져야"
바른정당 "통합은 없어...정책기조 맞는 정당과 연대 가능"

[뉴스핌=김신정 기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당 대 당 통합보다는 정책 연대에 가능성을 열어뒀다.

16일 선출된 김동철 국민의당 신임 원내대표는 바른정당과의 합당 가능성에 대해 "지금 추진하는 것은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자마자 재를 뿌리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며 "다만 정책 연대 추진은 가능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바른정당과의 통합문제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모두 큰 사건으로, 정치적 여건이 만들어져야 한다"며 "국민들도 수긍할 수 있어야 하고, 당내 공론화과정도 거쳐야 하는데, 그 어떤 여건도 충족됐다고 볼 수 없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안보 남북관계 정책에는 약간 차이가 있지만 경제 정책에는 차이가 없다고 생각해 경제 현안에 대해선 정책 연대가 잘 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동영 의원도 이날 자신이 페이스북을 통해 바른정당과의 합당론은 현실적이지도 바람직하지도 않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정 의원은 "국민의당과 바른정당간 비현실적이고 정치공학적인 '합당론'보다는 이후 새롭게 구성될 양당의 지도부가 참여하는 상설적인 정책협의체를 통한 '상시적 연대론'이 더 현실적이고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북 평화·화해협력 정책에 대해서는 서로 지향이 다르지만 국내 경제문제에 대한 해법에 대해서는 상호 협력할 수 있는 여지가 많다"며 "이러한 공통과제 실현을 위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사안에 따라 정책적 연대나 공조가 가능하고 해야 한다"고 했다.

<CI=각 정당 홈페이지>

신임 원내대표를 선출한 국민의당은 제 19대 대선 참패의 충격을 추스르고 향후 대책 마련을 위한 비상대책위원장 인선을 앞두고 있다.

바른정당도 이날 국민의당과의 통합 문제를 두고 당 대 당 통합은 하지 않기로 결론 내렸다.

바른정당은 전날부터 이틀간 강원도 국회 고성연수원에서 열린 원내외 당협위원장 연찬회에서 "어떠한 어려움에도 흔들림 없이 국민만 바라보며 떳떳하고 자랑스러운 개혁 보수의 길로 나아갈 것"이라는 결의문을 발표했다.

김세연 바른정당 사무총장은 브리핑을 통해 "토론 결과 당내 구성원 중 '합당'이나 '통합'이란 용어 자체를 쓴 사람이 없다"며 국민의당과의 통합은 없는 것으로 결론내렸다고 말했다.

다만 정책 연대의 경우 특정 정당을 한정하지 않고, 현안별로 바른정당과 정책 기조가 결이 맞는 정당과 연대를 할 수 있다고 가능성을 열어놨다.

바른정당은 다음달까지 당헌·당규와 민주적 절차에 따라 새로운 지도부를 선출할 계획이다.

비상대책위원회로 전환할지 전당대회 개최를 통해 정식 지도부를 출범할지에 대해서는 내부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사무총장은 "최고위원회가 상세한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뉴스핌 Newspim] 김신정 기자 (az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