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민주당·국민의당 새 원내대표 출범…여야 '협치·연정' 관건

기사등록 : 2017-05-16 17:0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우원식 "국민의당, 기본적으로 뿌리 같은 당" 협력 제안
김동철 "진정한 연정은 마다할 이유 없어"

[뉴스핌=장봄이 기자] 16일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각각 신임 원내대표를 선출하면서 문재인 정부에서 첫 여야 간 협치 구도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특히 민주당은 연일 협치를 강조하며 불리한 여소야대 국면을 돌파하고 순조로운 여야 관계를 이끌어내겠다는 계획이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신임 원내대표 정견발표에서 여소야대 정국에 가장 중요한 임무로 야당과의 협치를 거듭 강조했다. 당내 주류세력이나 친문(친문재인계)보다는 야당에 품이 넓은 대표여야 한다는 것이다.

16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제20대 국회 더불어민주당 제2기 원내대표 선거에서 원내대표로 선출된 우원식 의원이 회의장을 나서는 의원들에게 감사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그는 실제로 비문계로 분류되지만 넓게는 범주류로도 볼 수 있다. 이 때문에 당내에선 친문과 함께 권력 중심을 이루면서 야당과도 원만한 협치를 이룰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우 원내대표도 자신의 협상력을 내세우면서 "협상의 기본 열쇠는 진지한 태도다. 진정성과 집요한 노력, 과감히 양보하는 유연한 협상력이 있어야 한다"고 했다.

우 원내대표는 국민의당과 연정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그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당은 기본적으로 뿌리를 같이 하는 당"이라며 "국민의당이 가진 정책과 대선공약 중 우리당과 함께 할 수 있는 것이 굉장히 많다. 협력할 방안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우선 야당 측에 손을 내밀고 있는 상황이다.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김동철 국민의당 신임 원내대표 선출에 대해 "김 원내대표는 4선 의원으로 많은 경험과 탁월한 식견을 갖춘 분"이라며 "개혁과 적폐청산,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해 국민의당과 발전적 협치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도 연정과 관련해 마다할 이유가 없다는 뜻을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연정은 당과 당이 하는 건데, 개별 의원에 접촉해 장관직을 제안하는 건 사이비 연정"이라면서도 "진정한 연정을 민주당에서 제안한다면 두 당을 넘어서서 국민들에 좋은 제안이고 대한민국 정치가 한 단계 발전하는 것"이라고 환영했다. 

그는 다만 "이번 대선은 민주당이 실력으로 국민의 신임을 얻었다기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정농단으로 인한 실책과 과오에 힘입어 반사적으로 승리한 면도 없지 않다"며 "문재인 정부는 겸손하게 야당과 협치하며 국정을 이끌어가야 한다"고 긴장감을 조성했다.

 

[뉴스핌 Newspim] 장봄이 기자 (bom22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