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대한항공 등 6개사 미국 투자행사 참가

기사등록 : 2017-05-18 15: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민간 경제외교...조현민 대한항공 전무 사절단 대표 맡아

[ 뉴스핌=황세준 기자 ] 대한항공 등 6개 기업이 미국 투자유치 행사에 참가한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지난 17일부터 오는 19일까지 2박3일간 미국 워싱턴 D.C. 소재 미국상공회의소에서 열리는 ‘2017 Invest in America Summit’에 경제사절단을 꾸렸다고 18일 밝혔다.

조현민 전무<사진=대한항공>

전경련에 따르면 사절단은 롯데케미칼, 대한항공, 효성 USA, 삼양, 현대자동차, 포스코아메리카 등 6개 기업이 참여한다. 대표는 조현민 대한항공 전무가 맡았다.

이번 행사는 대미 투자 활성화를 위한 목적이다. 마이크 펜스 부통령, 스티브 므누신 재무부 장관, 윌버 로스 상무부 장관, 주요 주지사 등 30여명의 미국 정부인사가 초청받았다.

조현민 전무는 환영사를 통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이후 세계 교역은 10% 가량 줄어들어도 양국 교역은 15% 가까이 늘었고 지난 5년 간 한국 기업이 미국에 매년 50억달러 이상 투자한 결과 1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했다"고 말했다.

한국 기업들은 오는 19일 제임스 골슨(James Golsen) 미국 상무부 국제무역 아시아담당 국장을 만나 한미 FTA 재협상 이슈, 국경조정세 및 수입규제 등 보호무역주의 조치 등에 대한 미 정부의 입장을 파악할 예정이다.

또 미국의 한국산 철강 반덤핑조사 이슈가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른 만큼 반덤핑 심사와 관련한 입장을 전달할 계획이다.

아울러 테리 에트릿지(Terri Ethridge) 미국 무역대표부(USTR) 한국담당 부차관보를 만나 한미 FTA의 재협상 대신 추가 협력과제의 발굴을 대안으로 제시한다.

이밖에 보호무역주의자로 알려진 로버트 라이트하이저(Robert Lighthizer) 무역대표부(USTR) 대표 취임 이후 한미 통상협력 전망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눈다.

엄치성 전경련 국제협력실장은 "한미 FTA 재협상, 미국의 보호무역 기조 등의 난제를 풀어내는 단초가 마련되길 기대한다"며 "민간 경제계 차원에서 미국 등 주요국 통상당국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해외시장의 불확실성을 해소하는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뉴스핌 Newspim] 황세준 기자 (hsj@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