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사우디·UAE·바레인·이집트, 카타르와 단교 선언.. 유가 1% 상승

기사등록 : 2017-06-05 15:2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48시간 내 외교관 추방"…카타르 국왕 연설 오보 여파

[뉴스핌=김성수 기자] 사우디아라이바와 아랍에미리트연방(UAE), 바레인, 이집트의 중동 4개국이 카타르와 국교 단절을 선언했다고 5일 자 AP·AFP통신 등 주요 외신이 일제히 보도했다.

중동의 지정학적 긴장이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 이번 소식에 따라 브렌트유와 서부텍사스산 원유선물 등 주요 국제유가 선물가격이 한때 1% 넘게 급등했다.

4개국이 일제히 카타르에 단교를 선언한 이유는 카타르가 이들 국가가 테러 조직으로 규정한 '무슬림형제단'에 대해 상대적으로 우호적인 입장을 취해서다.

<사진=블룸버그>

카타르 국영 통신사인 카타르통신(QNA)에 따르면 셰이크 타밈 빈 하마드 알 타밈 카타르 국왕은 군사학교 졸업식 연설에서 무슬림형제단과 하마스를 포용하자고 주장했다.

그는 또 "이란에 대한 적대 정책을 정당화할 구실이 없다"며 미국과 중동 주변국의 이란 적대정책을 비판했다. 카타르 정부는 해당 보도가 해킹으로 인한 '가짜 뉴스'라며 즉각 삭제 조치했다.

그러나 사우디 등은 카타르 측 해명을 인정하지 않고 카타르 언론사 사이트들을 차단하는 등 강경하게 대응했다.

사우디 정부는 카타르에 단교를 선언하고 예멘 접경지역에 있는 카타르 군대를 국외로 추방했다. 사우디는 성명을 통해 "테러리즘과 극단주의의 위험으로부터 국가 안보를 보호하기 위해 이번 조치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바레인 외무부도 성명서를 내고 카타르와의 국교 단절과 48시간 이내에 카타르 외교관 추방 및 자국 외교관의 카타르 철수를 선언했다. 카타르 정부가 테러리즘을 후원하고 내정에 간섭한다는 것이 단교 이유였다. UAE 역시 단교와 함께 48시간 내 외교관 추방을 결정했다.

뒤이어 이집트 정부도 카타르와의 단교를 선언하면서 '국가 안보'를 이유로 카타르 항공 등 카타르 국적의 모든 비행기와 선박이 자국에 기항하는 것을 금지했다.

이집트 정부는 “카타르가 무슬림형제단 등 테러리스트 조직을 지원한다”고 비판했다.

한편 카타르 정부는 이번 단교 조치에 대한 공식 입장을 아직 내놓지 않았다.

 

[뉴스핌 Newspim] 김성수 기자 (sungsoo@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