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금호타이어, 6월 만기 해외여신 500억도 '발등의 불'

기사등록 : 2017-06-08 07:3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산은, 채권단 신규대출로 상환 제시…시중은행 "불가"

[편집자] 이 기사는 6월 7일 오후 1시49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뉴스핌=김연순 기자] 금호타이어가 이달 만기(분할상환) 도래하는 500억원 규모의 해외여신도 갚아야 하는 상황에 직면했다. 베트남 등 해외법인 여신의 경우 현지 금융기관법에 따라 상환 유예가 안되기 때문이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채권단은 지난달 26일 주주협의회를 열고 금호타이어 상표권 사용 문제와 오는 6월 만기 도래하는 채권 연장 건에 대해 논의했다. 이후 산은은 지난달 30일 채권단에 이달 말 만기 도래하는 국내 여신 1조3000억원의 3개월 상환유예 안건을 서면으로 보냈다.

채권단 내부에서도 국내 여신 3개월 상환 유예에 대해선 이견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같은 달 동시에 만기 도래하는 해외여신 상환이다. 이 해외여신은 금호타이어 본사 보증을 받고 공동대출(신디케이트론) 형태로 중국, 베트남 등 해외법인에 해 준 것이다. 특히 베트남의 경우 현지 법에 따라 만기 연장, 상환 유예가 불가능한 상황이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주주협의회에서 채권단 신규대출을 통해 해결하는 1차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시중은행들은 형평성 등의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 신한은행이 신디케이트론을 통해 대출을 해줬지만 주주협의회에선 빠져 있어 신규대출 대상에서 제외되기 때문이다.

채권단 관계자는 "6월에 만기 도래하는 해외 여신 중 특히 베트남이 문제가 된다"면서 "산업은행은 주주협의회 은행들이 신규대출을 일으켜서 금호타이어가 해외여신을 상환하는 1차안을 제시했다"고 전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신디케이트론 참여 은행 일부는 신규대출 대상에서 제외돼 형평성에 어긋난다"면서 "애초부터 공동대출은 상환유예, 연장 얘기가 없었기 때문에 금호타이어가 갚아야 한다는 것이 대다수의 채권단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채권단(주주협의회)은 금호산업 앞으로 더블스타가 요구한 상표권 사용 요구에 대한 수용 여부를 오는 9일까지 답변해달라고 요구했다. 채권단은 더블스타와의 매각이 중단되면 금호타이어 지원을 더 이상 할 수 없다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 박삼구 회장이 상표권 사용 요구를 수용하더라도 이달 말 해외여신 상환 등을 놓고 진통이 예상된다.

채권단 관계자는 "여신 전반에 대해선 오는 9일 상표권 문제가 어떻게 해결되느냐에 따라 뒤에 가서 추가 논의하기로 했다"면서 "산은이 더블스타와의 여신조정 가능성도 열어놓을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김연순 기자 (y2kid@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