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최종식 쌍용차 사장 "티볼리 차별화로 SUV시장 선두 지킬 것"

기사등록 : 2017-06-09 06: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거센 추격 현대차 코나에 티볼리 상품성, 마케팅 강화
차세대 가솔린 엔진 개발 계획에 대해선, "하반기 출시"

[뉴스핌=전민준 기자] "현대차의 소형SUV 코나 출시로 티볼리 판매에 단기적 영향은 불가피 할 것이다"

최종식 쌍용자동차 사장은 7일 오후 경기도 고양시 엠블호텔에서 열린 'G4렉스턴 시승행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코나 출시로 국내 소형SUV시장은 치열한 경쟁이 시작될 것이며, 쌍용차는 티볼리 제품성과 마케팅을 강화해 방어할 계획"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는 "티볼리의 차별화 된 상품성과 지금까지 쌓아온 브랜드파워를 바탕으로 시장 기반을 구축했기 때문에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며 "장기적으로 소형SUV시장 파이가 커지는 결과로 나타날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최종식 쌍용차 사장.<사진=전민준 기자>

국내 소형SUV시장에서 쌍용차 티볼리는 43%를 차지, 1위를 기록 중이다. 해당 시장은 연간 10만7000대 규모로, 티볼리를 필두로 1강3중(니로·트랙스·QM3) 체제가 형성돼 있다.

현대차는 오는 13일 첫 소형 SUV인 코나를, 기아차가 다음 달 스토닉을 출시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소형 SUV 시장에 지각변화가 일어날지 주목받고 있다.

최 사장은 "세계적으로도 소형SUV시장은 커지고 있는 추세"라며 "경쟁사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것도 기대해 본다"고 말했다.

최 사장은 이날 차세대 엔진 출시 계획에 대해서도 밝혔다. 그는 "현재 새로운 가솔린 엔진을 개발하고 있으며, 하반기 출시할 예정"이라며 "쌍용차는 디젤이 주류지만 앞으로 가솔린 시장 진입에 대해 계속 살펴볼 것"이라고 설명했다.

쌍용차는 현재 마힌드라와 기술 협력을 강화, 새로운 차세대 가솔린 엔진을 개발 중이다. 디젤 엔진이 주력인 쌍용차는 가솔린 엔진 적용 범위를 넓히는 것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최 사장은 "디젤차는 기본적으로 경제적이고 화물차를 포함한 개인영세사업자가 많은 차량"이라며 "디젤에서 가솔린으로 움직이고 있는 추세지만 가솔린 역시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다"고 강조했다.

경기도 평택공장 인원 충원과 관련한 질문에 최 사장은 "그동안 무급휴직자, 해고자 등 꾸준히 인력을 충원해 오고 있다"며 "내년 럭셔리 픽업 출시가 예정돼 있어 추가 인원 충원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앞서 쌍용차는 G4렉스턴 출시를 앞둔 지난 5월, 공장 라인운영 및 전환 배치를 통해 추가 복직을 시행했다. 희망퇴직자와 해고자 및 신규채용인원 60여명이었다.

쌍용차 복직에 대한 사항은 2015년 노·노·사 3자간 합의서 내용에 기반해 생산물량 증가에 따른 인력채용 수요가 발생할 경우 복직점검위원회에서 논의해 채용규모 및 시점을 결정해 나갈 것이라고 협의한 것에 따른 것이다.

최 사장은 마지막으로 "티볼리 10만대, G4렉스턴 5만대, 내년 출시하는 럭셔리 픽업 5만대 규모를 갖춰 총 20만대 체제를 구축할 것"이라며 "공장생산능력 24만대를 감안할 경우 안정적 흑자구조가 될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뉴스핌 Newspim] 전민준 기자(minjun8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