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교육 김상곤·법무 안경환·국방 송영무·환경 김은경·고용 조대엽

기사등록 : 2017-06-11 16:0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문 대통령, 장관급 인사 단행

[뉴스핌=정경환 기자] 민선 교육감으로 무상급식을 주도한 김상곤 전 경기도 교육감이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로 내정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교육부를 비롯, 법무부와 국방부, 환경부, 고용노동부를 이끌어갈 5명의 장관급 인사를 단행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김상곤 전 경기도 교육감, 법무부 장관에 안경환 서울대 명예교수, 국방부 장관에 송영무 전 해군참모총장, 환경부 장관에 김은경 전 지속가능발전비서관, 고용부 장관에 조대엽 고려대 노동대학원 원장을 각각 지명했다.

후보자들의 경력과 발자취를 고려할 때 교육과 법무, 국방장관 후보자는 개혁, 환경과 고용부 장관 후보자는 전문성에 방점이 찍힌 인사로 풀이된다.

<사진=청와대, 편집=이고은 기자>

김상곤 부총리 후보자는 1949년 광주에서 태어났다. 광주제일고를 나와 서울대에서 경영학 학사와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민선 1기와 2기인 경기도 교육청 제14~15대 교육감을 지냈다. 지금은 혁신더하기연구소 이사장으로 일하고 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교육현장에서 진보적인 교육정책으로 혁신을 실천해왔다"며 "민선 1·2기 경기도 교육감 시절 '무상급식', '학생인권조례', '혁신학교' 등 보편적 교육복지와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굵직굵직한 정책을 추진했다"고 인선 배경을 설명했다.

박 대변인은 "평등한 교육기회 제공, 입시과정의 공정성 강화, 미래지향적인 공교육 체계 마련 등 일련의 교육개혁 과제들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검찰의 중립성과 독립성을 강화하고, 검찰 개혁을 차질 없이 추진할 수 있는 적임자라는 평가다.

1948년생으로 고향은 경남 밀양이다. 부산고와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펜실베니아대에서 법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산타클라라대 로스쿨을 나왔다.

한국헌법학회 제8대 회장, 국가인권위원회 제4대 위원장, 공익인권재단 '공감' 이사장 등을 지내고, 현재 서울대 법과대학 명예교수로 재직 중이다.

박 대변인은 "(안 부호자는) 저명한 법학자이자 인권정책 전문가로 인권 가치의 중요성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있다"며 "국가인권위원회의 독립성을 지키기 위해 노력한 소신파"라고 언급했다.

국방부 장관에 내정된 송영무 후보자는 1949년생으로, 충남 논산 출신이다. 대전고와 해군사관학교(27기)를 졸업하고, 경남대에서 산업경영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합동참모본부 인사군수본부장, 전략기획본부장 등을 거쳐 제26대 해군참모총장을 역임했다. 이후 건양대 군사학과 석좌교수로 일하고 있다.

박 대변인은 "해군 출신으로 국방전략과 안보현안에 대한 전문성과 업무추진력을 겸비하고 있다"며 "군 조직과 새 정부의 국방개혁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한 대응력을 강화하고, 강한 국방, 육·해·공 3군 균형발전, 국민에게 신뢰받는 군 조직 확립 등 중장기 국방개혁을 추진할 적임자"라고 강조했다.

김은경 환경부 장관 후보자는 1956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중경고와 고려대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서울시립대에서 도시행정학 석사, 고려대에서 디지털경영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서울특별시의회 의원에 이어 대통령비서실 민원제안비서관, 지속가능발전비서관 등을 거쳤다. 현재 지속가능성센터 '지우' 대표를 맡고 있다.

환경문제와 '지속가능발전'이라는 주제에 대해 깊은 고찰과 식견을 보유한 전문가로, 다양한 공직 경험과 정무적인 감각을 겸비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는 설명이다.

청와대는 "기후변화 대응, 미세먼지 저감 대책 등을 통해 국민의 생존권을 지키고, 물관리 일원화, 4대강 재자연화 등 건전한 생태계 복원을 차질 없이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소개했다.

조대엽 고용부 장관 후보자는 노동문제 연구에 몸담아온 학자이자 교육자다. 노동정책에 대한 전문성과 이해도가 높아 각종 현안을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적임자라는 평가 속에 고용부 장관으로 낙점됐다.

1960년, 경북 안동에서 태어나 안동고와 고려대 사회학과를 졸업했다. 이후 고려대에서 사회학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고려대학교 한국사회연구소 소장, 한국사회학회 부회장 등을 역임했다. 현재 한국비교사회학회 회장과 고려대학교 노동대학원 원장을 맡고 있다.

한편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오늘 지명한 장관 후보자 중에 조대엽 후보자는 음주운전의 문제가 있는 것으로 검증 과정에서 파악이 됐고, 송영무 후보자는 주민등록법 위반이 확인이 됐는데 이것은 군인의 특성상 발생한 문제로 파악했다"고 공개했다. 

[뉴스핌 Newspim] 정경환 기자 (ho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