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웨스턴디지털, 도시바 반도체 인수가 2조엔 인상 의향"

기사등록 : 2017-06-12 17: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이영기 기자] 미국 반도체 업체 웨스턴디지털(WD)이 도시바 반도체 사업 인수제안가를 2조엔으로 상향조정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파악돼 주목된다. 이는 WD와 산업혁신기구가 이끄는 '미일 연합' 컨소시엄이 그간 인수가를 1조9000억엔 내외로 제시한 것에 비해 증액되는 것이다.

12일 니혼게이자이신문과 아사히 신문 등은 "WD가 인수 시점에서는 도시바 반도체 자회사인 '도시바메모리'의 주식을 취득하지 않을 방침"이라며 이같이 전했다.

'미일 연합' 컨소시엄은 오는 15일까지 도시바에 이 같은 내용의 양보안을 제안할 방침이다. 도시바는 15일 이사회를 열고 우선 협상 대상자를 결정한다.

◆ 15일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브로드컴 유력

<사진=블룸버그통신>

그러나 도시바는 브로드컴 컨소시엄에 우선 협상권을 줄 것으로 관측된다. 브로드컴-실버레이크파트너스는 인수가로 2조2000억엔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WD의 새로운 인수제안가이자, 도시바가 평가하는 도시바 메모리의 최소 가치인 2조엔을 웃도는 금액이다.

지난 9일 쓰나카와 사토시 도시바 사장은 스티븐 밀리건 WD 최고경영자(CEO)와 일본 도시바 본사에서 회동을 가졌지만 끝내 협상에 실패했다.

이 자리에서 쓰나카와 사장은 "WD가 인수가를 추가로 증액할 수 있는지", "인수제안을 수정할 수 있는지"를 물어봤다고 소식통은 밝혔다. 회동 이후 도시바측은 "웨스턴디지털과의 거래가 성사되는 경우에 대한 우려가 해소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 WD, 회사채 매입으로 반독점 심사 통과 시도

이런 배경에서 WD는 서둘러 새로운 인수 제안을 검토하기 시작했고 또 미일연합에 자금은 제공하지만 인수 시점에서는 도시바메모리의 주식은 취득하지 않기로 양보했다.

WD는 그간 '미일 연합'과의 조정을 통해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매입하는 방식을 검토해왔다. WD의 이번 양보안은 일반 회사채를 인수하는 방안도 담고 있다.

주식이 아닌 회사채를 인수함으로써, 당국의 반(反)독점 심사를 통과하겠다는 방침이다. 당초 과반 지분 매입을 목표로 했던 WD가 한발 물러선 것이다.

WD가 이런 수정안을 제시하더라도 두 회사의 협의가 진전될지는 아직 미지수인 것으로 알려졌다. WD가 인수 시 주식을 보유하는 것을 포기했지만, 미래의 경영권 취득은 포기하지 않을 것으로 보이고 일본 정부가 이를 용납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이에 도시바가 WD의 새로운 제안을 받아들이면 WD는 국제상업회의소(ICC) 국제중재법원에 신청한 중재 요청을 취하할 것으로 보인다. WD는 자사의 동의 없이는 도시바가 반도체 사업을 매각할 수 없다고 주장하며 특별교섭권 부여를 요구하기도 했다.

 

[뉴스핌 Newspim] 이영기 기자 (007@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