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이주열 총재 '긴축 신호탄' 발언, 한은 전체의 합의

기사등록 : 2017-06-12 20:5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이 총재 "통화정책 완화 정도의 조정 필요해"

[뉴스핌=허정인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2일 오전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시사한 가운데 한은 고위 인사들도 긍정적으로 받아들였다. 금융통화위원을 포함한 한은 전체의 합의가 있었다는 의미다.

한국은행 창립 67주년 축하모임에 참석한 전현직 한은 임직원이 떡케이크를 자르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이 총재는 이날 창립 67주념 기념사를 통해 “앞으로 경기회복세가 지속되는 등 경제상황이 보다 뚜렷이 개선될 경우에는 통화정책 완화 정도의 조정이 필요하다”며 “이러한 가능성에 대한 검토를 면밀히 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발언 때문에 채권 시장은 모든 만기구간에서 6~7bp 가량 금리가 오르는 등 약세를 보였다.

한은 관계자는 “기념사는 한은 전체의 의견이 담겨 있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금통위원도 포함돼 있냐는 기자의 질문에 이 관계자는 “은행을 대표해서 나가는 발언이기 때문에 조율이 안됐다고 볼 순 없다”며 에둘러 말했다.

통화정책을 담당하는 윤면식 한은 부총재보는 “앞서 오전에 말한 바와 같이 지난 5월 금통위 때보다 반 발짝 더 나간 메시지로 보면 된다”며 “1분기 때 경제성장만큼 속도가 지속된다면 연내 기준금리 인상도 가능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정도의 성장이 가능할 것 같진 않고, 앞으로 인하 옵션이 없어졌다고 생각하면 된다”고 전했다.

이날 오후 열린 창립 67주년 리셉션에서 이 총재는 “(채권금리가 크게 움직인 것과 관련해) 시장에 그럴 의도가 있었던 것은 아니다”라며  “커뮤니케이션이 잘 됐는지, 시장의 반응을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한편 리셉션에 참석한 박승 전 한은 부총재는 한국은행의 독립성을 거듭 강조했다. 박 전 총재는 “새 정부는 개혁 정부로 중앙은행의 정치적 독립성을 잘 존중해줄 것”이라며 한은에 “전통적인 물가 안정에만 얽매이지 말고 국제수지, 고용, 성장 등 민생문제를 포괄하는 정책 목표를 가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박 전 총재는 문재인 캠프에서 상임고문을 맡았다.

이 총재는 박 전 총재의 주문에 대해 “물가안정의 궁극적 목적이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있다. 새로운 의미로 말씀하신 것은 아닌 것 같다”고 해석했다.

 

[뉴스핌 Newspim] 허정인 기자 (jeongi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