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AIIB 제주총회 16일부터 사흘간…김동연 부총리 국제무대 데뷔

기사등록 : 2017-06-14 16:3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동연 경제부총리, AIIB 연차총회 의장 역할 수행

[세종=뉴스핌 이고은 기자]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AIIB(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 연차총회의 의장으로서 첫 국제무대에 데뷔한다.

기획재정부는 오는 16∼18일 제주 국제컨벤션센터(International Convention Center)에서 '2017년 AIIB 연차총회'를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AIIB는 아시아 지역 인프라 개발을 통한 경제개발을 목표로 2016년 설립된 다자개발은행으로, 우리나라는 본부 유치국인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연차총회를 개최하게 된다.

이번 연차총회는 새정부 출범이후 우리나라가 주최하는 최초의 대규모 국제기구 행사로서 우리 경제정책 방향을 국제사회에 알리고 주요국과의 경제개발 협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동연 부총리겸 기획재정부장관은 오는 15일 취임식 직후 제주도로 이동해 이번 AIIB 연차총회 의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김 부총리는 16일 개회식에서 연차총회 의장이자 주최국 대표로서 '지속가능한 인프라'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한다. 이어 두 차례 개최되는 거버너 회의 의장으로서 AIIB 주요 의사결정 사항에 대한 논의와 '아시아 인프라 투자 활성화'를 주제로 하는 수석대표들간의 토론도 주재할 예정이다.

아울러 연차총회 기간중 진리췬 AIIB 총재 및 인도네시아, 호주, 이란, 싱가포르, 이집트 등 회원국 대표들과 양자면담도 개최해 양자간 주요 경제 현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총회에서는 진뤼춘 AIIB 총재와 중국・인도 재무장관 등 77개 AIIB 회원국 대표단, 국제기구 대표, 국내외 금융·기업인, 내외신 기자 등 약 2000명이 참가하며, 지속가능한 인프라(Sustainable Infrastructure)를 주제로 AIIB의 전략방향을 모색하고 거버너 회의를 통해 AIIB 운영에 대한 주요 의사결정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가 22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아주대학교 종합관에서 열린 경기중등교장협의회 1학기 총회에서 특강을 하기 위해 행사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김학선 기자 yooksa@

 

[뉴스핌 Newspim] 이고은 기자 (goe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