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도시바 인수 우선협상자 선정 보류...막판 혼전

기사등록 : 2017-06-15 13:4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SK하이닉스 다크호스 부상 등 새로운 변수 많아

[ 뉴스핌=황세준 기자 ] 도시바 인수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이 결국 미뤄졌다.

도시바는 오는 21일 이사회를 열어 반도체 자회사인 도시바메모리를 인수할 우선협상대상자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15일 일본 현지 언론인 일간공업신문이 보도했다.

당초 도시바는 이날 이사회에서 우선협상자를 결정할 예정이었으나 한주 뒤로 미뤘다. 연기 이유는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관련업계는 여러 새로운 변수들이 발생하면서 검토에 시간이 필요해 이같이 변경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도시바 인수전은 SK하이닉스, 미국 브로드컴, 대만 홍하이그룹, 미국 웨스턴디지털 등 4파전 양상이다. 당초 브로드컴이 유리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SK하이닉스가 다크호스로 부상했다. 

최태원 회장. <사진=SK그룹>

SK하이닉스와 손잡은 베인캐피털이 일본 산업혁신기구가 주도하는 미일연합 컨소시엄에 합류한 것. 브로드컴이 부상하기 전까지 미일연합은 유력 인수 후보였다. 일본 산업혁신기구, 정책투자은행 등 정부가 간접적으로 참여하는 형태라는 점에서다.

도시바는 메모리사업을 2조엔 이상에 매각하길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SK하이닉스는 제시가격이 1조5000억엔 수준에 불과하지만 도시바 경영진이 49% 수준의 지분을 차지하는 경영자매수(MBO) 방식 딜을 제시하면서 기술 유출 우려를 해소할 수 있는 적격자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런 가운데 도시바와 협력관계인 웨스턴디지털(WD)도 인수에 대한 의지가 확고하다. WD는 이날 도시바메모리 매각을 막기 위해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캘리포니아 고등법원에 판매금지 명령 신청서를 제출했다.

WD은 도시바와 일본 욧카이치시 공장을 공동 운영한다. 도시바메모리를 자신들의 허락 없이 경쟁사에 넘기지 말라는 게 WD의 반대 이유다. 속내는 도시바메모리를 자신들이 인수하겠다는 것이다. 앞서 WD는 국제상업회의소(ICC)에 중재를 요구하기도.

이달 초 도시바측이 공식 입장자료를 통해 "그들이 입찰 프로세스를 방해했다"고 밝히면서 WD는 인수 유력후보가 아닌 것으로 점쳐졌으나 법적인 조치에 잇따라 나서면서 막판까지 결과를 알 수 없게 됐다.

2조엔 이상을 써낸 것으로 알려진 홍하이 역시 애플, 델, 킹스톤 등 글로벌 기업을 잇따라 끌어들이며 자금력의 우위를 강조하고 있다.

궈타이밍 홍하이그룹 회장은 니혼게이자이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기술 유출 우려를 일축하면서 자신들이 반도체 사업을 갖고 있지 않다는 점을 들어 반독점 심사 통과가 수월하게 이뤄질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도시바는 오는 28일 정기 주주총회 전까지 합의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거래 마무리 목표시점은 내년 3월 31일이다. 메모리사업 인수에 확실한 고지를 점한 주체가 없는 혼전 속에 펼쳐질 막판 드라마에 업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이 미뤄진만큼 주총 전까지 거래가 마무리되기는 어렵고 자연스레 매각 완료시기가 늦어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한편, SK그룹에서 도시바 인수전 참모 역할을 맡고 있는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지난달 24일 취재진에게 "도시바 인수전이 혼전 양상을 보이고 있다”면서도 “세상이 깜짝 놀랄 뉴스는 아직 나오지 않았다”고 밝혔다.

 

[뉴스핌 Newspim] 황세준 기자 (hsj@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