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유가-물가-변동성 무시 뉴욕 증시, 하반기엔 조심!"

기사등록 : 2017-06-26 15:5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국제유가 20%, 철광석 가격 37% 각각 하락 '눈길'

[뉴스핌= 이홍규 기자] 올해 상반기 미국 우량주 지수인 스탠다드앤드푸어스(S&P)500 지수가 24차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며 승승장구하고 있지만, 하반기에는 추세가 계속 이어지기 힘들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무엇보다 유가와 물가 하락 그리고 변동성 부재라는 거시 환경을 배경으로 랠리를 이어가는 뉴욕 증시 하반기에는 되레 이들 3가지 요인에 따라 하락할 위험이 있어 경계해야 한다는 것이다.

24일 자 주간 배런스 최신호에 따르면 올 들어 S&P500지수는 신고가를 24차례나 경신하며 8.9% 상승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보다 주목할 것은 지난 6개월 간 지수의 최대 낙폭이 2.8%를 넘긴 적이 없었다는 것이다. 비스포크 인베스트먼트 그룹의 분석에 따르면, 이는 상반기 기준으로 89년 만에 두 번째로 작은 수준에 해당한다.

상반기 뉴욕 증시는 '고통 없이는 아무것도 못 얻는다(no pain, no gain)'는 격언이 무색할 정도로 '고통 없이 모든 것을 얻은(All gain and no pain)' 셈이다. 월가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재정 정책 연기 등 각종 악재에도 불구하고 별다른 출렁임 없이 상승세를 지속했다.

S&P500지수 1년 추이 <자료=블룸버그통신>

그러나 하반기 뉴욕 증시는 유가와 물가 하락, 변동성 등에 하락 압력을 받을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예견했다. 유가 하락과 물가 상승을 뛰어넘는 임금 상승률이 기업들의 펀더멘탈에 악재가 될 것이라는 예상이다.

◆ 유가 20% 조정, 불길한 조짐

올 들어 국제 유가는 브렌트유 기준, 20% 하락하며 약세장에 진입했다. 철광석 가격 역시 37% 급락했다. 보통 원자재 가격 하락은 소비자에게 도움이 되지만, 이유가 경기 둔화에 따른 수요 감소 때문이라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배런스는 유가 하락이 수요 약화보다 공급 과잉에 방점이 찍혀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지만, 그럼에도 에너지 주식들이 받는 유가 하락의 압력은 계속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인플레이션 기대 심리가 떨어지고 있는 것도 경계 대상이다. 이런 기대를 반영해 미 국채 10년물 금리는 연중 최저치인 2.14%로 하락했다. 저물가는 주가에 호재가 될 수 있다. 하지만 근로자 임금이 물가보다 빠르게 상승한다면 기업들이 받는 마진 압박은 심해진다.

월가의 대표 강세론자 펀드스트랫 글로벌 어드바이저스의 토마스 리 연구원에 따르면 지난 1950년 이후, 단위 노동 비용 상승폭이 물가 지수보다 높았을 경우, 거의 모든 경우마다 기업들의 순이익률(profit margin)은 줄어 들었다. 이에 그는 보고서에서 "주식은 실질 성장의 가속화를 필요로한다"면서 "국채 시장의 장단기 금리차 축소는 보면 실질 경제성장률의 둔화를 가리키고 있다"고 경고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보도에 따르면 지난주 UBS, 뱅크오브아메리카-메릴린치, 골드만삭스, 도이체방크 등을 포함한 19개 투자은행(IB) 분석가들의 올 연말 S&P500지수 예상 중간값은 2425포인트였다. 토마스 리 분석가는 예상 범위 최하단인 2275포인트를 예상했다. 지난 주말 종가 2438.30포인트에서 약 6.7%의 하락을 예견한 셈이다.

극도로 낮은 변동성 역시 하반기 긴장감을 높이는 변수다. 투자은행 JP모간에 따르면 지난 20년간 뉴욕 증시의 변동성지수(VIX)가 10을 하회한 경우는 총 11일이었는데, 이 가운데 7일은 지난 5월에 일어났다.

JP모간의 마르코 코라노빅 매크로 퀀트 및 파생 전략 글로벌 책임자는 이에 대해 "지난 20년동안 지난달만 유독 거시 환경이 좋았는가"라고 반문하면서 "낮은 변동성은 뉴노멀이 아니며 부채 규모와 금리 상승, 연준의 보유 채권 축소 등을 감안하면 지속될 수 없다"고 경고했다. 그는 이어 "다음 경기 침체가 언제 올지 모른다"면서 "연준이 금리를 인상할 때마다 우리는 침체에 가까워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뉴스핌 Newspim] 이홍규 기자 (bernard02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