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안종범 "삼성물산 합병 관련 대통령 지시 없었다"

기사등록 : 2017-07-05 05:5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키맨' 안종범, 특검 주요 주장 부인
"승마지원 들은 바 없어…합병 靑 개입할 문제 아냐"

[뉴스핌=최유리 기자]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수석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찬성 지시 의혹을 부인했다.

4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김진동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전·현직 임원 5인에 대한 35차 공판에는 안 전 수석이 증인으로 출석했다.

안 전 수석은 승마 지원,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을 조건으로 삼성물산 합병 등을 추진했다는 이 부회장의 핵심 혐의와 연관된 인물이다. 이에 특검은 삼성물산 합병이 성사되도록 국민연금공단이나 공정거래위원회 의사 결정 과정에 안 전 수석이 개입했는지 여부를 집중 신문했다.

안종범 전 청와대 수석이 9일 오후 서울 강남구 특검사무실에 출석하고 있다. / 이형석 기자 leehs@

그러나 그는 "박 전 대통령으로부터 삼성 합병과 관련해 국민연금공단의 의결권 행사에 대한 지시를 받았냐"는 특검 질문에 "그런 적 없다"고 답했다.

삼성이 미국 헤지펀드인 엘리엇으로부터 공격받는 것에 대해 박 전 대통령이 "안타깝다"라고 말한 적은 있지만 삼성물산 합병에 대해서는 어떤 지시를 한 적이 없었다는 설명이다.

공정거래위원회가 합병 후 처분해야 할 삼성물산 주식 수를 당초 900만주에서 500만주로 바꾼 경위에 대해서는 "두 가지 안이 있는데 공정위 위원장과 부위원장의 의견이 갈린다는 보고를 받았다"면서 "청와대가 뭘 하라고 지시하는 것 자체가 문제가 되기 때문에 빨리 결정하라고만 얘기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개별기업 현안에 대해 개인적인 견해는 물론 어떠한 의견 표명도 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삼았다"라며 "대기업의 순환출자 해소 문제는 박 전 대통령의 공약으로 삼성이 그 첫 사례였던 만큼 공정성에 더 신경을 썼을 뿐"이라고 강조했다.

'안종범 수첩'에 대한 질문도 이어졌다. 안종범 수첩에는 박 전 대통령과 주요 대기업 총수가 독대 과정에서 나눈 대화 내용이 기재돼있다. 박 전 대통령과 이 부회장이 독대에서 부정한 청탁을 통해 승마 지원, 삼성물산 합병 등이 이뤄졌다고 주장하는 특검이 핵심 증거로 지목한 이유다.

안 전 수석은 "이재용 부회장이 대통령과 독대할 때는 배석을 안해서 구체적으로 무슨 얘기를 나눴는지 모른다"며 "삼성에 승마 관련 요청을 했다는 사실에 대해서도 들은 바가 없다"고 증언했다.

이어 "대통령은 여러 행사에서 만난 기업인들에게 여러 현안을 듣고 필요한 지원 방안을 지시하기도 한다"면서 삼성의 독대가 다른 기업과 다를 게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이 부회장의 변호인은 수첩의 내용을 떠나 증거 능력 자체에 문제가 있다고 꼬집었다. 독대 외에 내용이 추가되거나 대화 전달 과정에서 오류가 있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서다.

실제로 이날 안 전 수석은 4개 그룹의 독대가 끝난 후 전달 사항을 한꺼번에 들어 삼성과 다른 기업 이슈를 함께 기재했다고 진술했다.

변호인은 "안종범 수첩이 증거 능력을 가질 수 있는 지 의문"이라며 "이재용 부회장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말하고, 박 전 대통령이 이를 안종범 전 수석에게 전달했으며, 안 전 수석이 들은 내용을 다시 기재한 것이라 증거가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뉴스핌 Newspim] 최유리 기자 (yrcho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