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국민의당 제보조작①] 엇갈리는 진술···문준용 의혹 조작사건의 재구성

기사등록 : 2017-07-05 15:1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민주당, 국민의당 고발하자 태도바뀐 이유미
윗선 개입 여부 놓고 서로 다른 내부자 발언

[뉴스핌=이보람 기자] 문재인 대통령 아들 준용 씨의 취업특혜 의혹에 대한 제보조작 사건의 진실은 무엇일까.

제보를 조작한 당원 이유미 씨를 포함해 관계자들의 진술이나 발언이 엇갈리는 가운데, 현재까지 공개된 진술과 상황을 토대로 사건을 재구성했다.

문재인 대통령 아들 문준용 씨의 취업 특혜 의혹 조작사건에 개입한 혐의를 받고 있는 국민의당 이준서(왼쪽) 전 최고위원과 당원 이유미 씨. /김학선 기자 yooksa@

① 이준서 "이유미, 4월 말 '문준용 씨 파슨스스쿨 동문 안다'고 제보"

사건의 발단은 지난 4월 27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준서 전 최고위원에 따르면 이날 새벽 이 전 최고위원은 당원 이유미 씨를 만난다.

이 자리에서 이 씨는 "문준용 씨와 파슨스스쿨을 같이 다닌 사람들을 안다"고 했고, 이 전 최고위원은 "그 사람들의 의견을 받아줄 수 있냐"고 문의했다.

5월 1일, 이 씨는 이 전 최고위원에게 파슨스스쿨 출신이라는 지인과 나눈 카카오톡 대화를 캡처해 보낸다.

이 전 최고위원은 당시 국민의당 선대위원장을 맡고 있던 박지원 전 대표에게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바이버(Viber)를 통해 관련 내용을 보냈다.

이 씨는 이틀 뒤, 이 전 최고위원에게 음성녹취 파일도 전달했다. 이 전 최고위원은 이같은 내용을 당시 공명선거추진단장인 이용주 의원을 비롯해 당에 알렸다.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은 대선을 나흘 앞두고 기자회견을 열었다. 김인원 당시 공명선거추진단 부단장은 "문준용 씨가 문 후보의 지시로 고용정보원에 입사 원서를 냈다"며 음성 변조된 녹취파일을 공개했다.

기자회견 뒤 이 씨와 이 전 최고위원은 "막판까지 가보자", "손털고 다른 일 열심히 해보겠다", "잘 되면 챙겨달라"는 내용의 메시지를 주고 받았다.

지난 대선 당시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장을 맡았던 이용주 의원이 당원 이유미 씨와 이준서 전 최고위원 간 카카오톡 대화를 공개했다. [뉴시스]

② 민주당, 국민의당 고발…태도 바뀐 이유미

그러던 이 씨의 태도가 변했다. 대선 하루 전날인 5월 8일, 이 씨는 이 전 최고위원에게 "힘드시죠. 저도 많이 힘듭니다"라고 시작하는 장문의 카카오톡 메시지를 보낸다.

이 씨는 해당 메시지에서 "사실대로 모든 걸 말하면 국민의당은 망하는 것이라고 하셔서 아무 말도 아무 것도 못하겠어요"라며 "지금이라도 밝히고 사과드리는 것이 낫지 않을까 백번도 넘게 생각하는데 안된다 하시니 미치겠네요"라고 했다.

지난달 28일 이용주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 아들 준용 씨 취업특혜 의혹 제기와 관련, 조작된 제보 내용이 담긴 카카오톡 메시지를 공개하고 있다. [뉴시스]

민주당이 허위사실 유포로 당시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 수석부단장이던 김성호 전 의원과 김인원 부단장 등을 고발한 지 이틀 뒤였다.

한 달여가 지난 6월 24일 새벽 6시 30분, 이 씨는 조성은 전 비대위원과 전화통화에서 처음 조작사실을 털어놨다.

이 씨는 또 같은 날 이용주 의원과 그의 지역구인 여수에서 만나 그에게도 이같은 사실을 전했다.

이날은 이 씨의 요청으로 이 전 최고위원이 안철수 전 대표와 5분간 독대한 날이기도 하다.

다음 날인 25일, 사건 핵심 관계자 5명이 한 자리에 모여 이번 사건에 대해 논의했다. 이유미 씨, 이준서 전 최고위원, 이용주 의원, 김성호 전 의원, 김인원 변호사 등 이었다.

또 이 씨는 이날 안 전 대표에게 "고소취하 부탁드린다. 구속당한다니 너무 두렵다. 죽고싶다"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보내기도 했다.

이튿날,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국회 정론관에서 "지난 대선 때 제기했던 제보된 카카오톡 화면과 녹음 파일이 조작된 것으로 밝혀졌다"며 대국민사과를 했다. 이 씨는 이날 오후 검찰에 긴급체포됐다.

③ '윗선 개입' 여부 두고 '설왕설래'…진실은 검찰 몫

국민의당은 자체 진상조사단을 꾸리고 이번 사건이 당원 이 씨의 단독 범행이라고 결론내렸다. 이 전 최고위원을 포함한 윗선의 개입이 없었던 것은 물론, 안철수·박지원 전 대표가 알지 못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씨는 검찰 조사에서 단독 범행이 아니라 윗선의 개입이 있었다고 진술했고, 조성은 전 비대위원과의 통화에서 역시 이 씨의 증거조작 지시를 주장했다.

또 검찰에 피고발인 신분으로 소환된 김성호 전 의원이 "조작은 없었다"고 진술했다. 제보조작과는 별개로 의혹 자체의 진위도 다시 한번 가려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조심스레 흘러나오고 있다.

이제 공은 검찰로 넘어갔다. 검찰은 현재 관련자들을 차례로 소환해 조사를 이어가고 있다.   

 

[뉴스핌 Newspim] 이보람 기자 (brlee1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