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청와대 "송영무·조대엽 중 1명 낙마, 검토한 적 없다"

기사등록 : 2017-07-12 16:0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고위관계자 "문 대통령, 인사는 원칙 중요시"
"임기 남은 경찰청장 인사 검토해본 적 없어"

[뉴스핌=이영태 기자] 청와대는 12일 국회에서의 추가경정예산안(추경) 통과 조건으로 인사문제를 연계시키는 방안은 검토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5월 19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5당 원내대표와 첫 오찬 회동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임종석(오른쪽부터) 대통령 비서실장,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문재인 대통령,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사진=뉴시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현재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와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임명을 둘러싸고 벌어지고 있는 여야 대치정국을 풀기 위해 이 가운데 한 명을 낙마시키는 방안은 검토해본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이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은 인사 문제에 대해 상당히 원칙적으로 바라보고 있다"며 여야 협상 결과와 상관없이 재송부 기한이 지난 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이 문 대통령의 인사원칙임을 강조했다.

야권이 두 후보자에 대해 도덕성과 자질 부족을 낙마사유로 들고 있는데 대해서는 "장관직을 잘 수행하리라고 생각한다"고 답했고 여권 일각에서 나오는 둘 중 한 명은 낙마시킬 수 있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그런 얘기는 전혀 해본 적 없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여야 협상 결과 1명을 낙마시키는 선에서 일괄 타결할 경우 어떡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조건을 전제로 한 질문에는 답변할 수 없다"고 즉답을 피했다.

이 관계자는 일단 야당과의 협상을 강조한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협상 결과를 가져올 경우, 해당 합의안에 대해선 일단 검토해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여야 협상 결과에 따라 인사 문제도 달라질 수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그러면서 "제일 걱정스러운 것은 추경이 8월로 넘어가는 것"이라며 "그렇게 되면 실질적으로 세부적인 집행은 10월에나 가야 가능한데, 그렇게 되면 타이밍이 중요한 추경의 의미가 없어지게 된다"고 국회의 빠른 통과 필요성을 촉구했다.

문 대통령이 이날 오전에 발표한 차관급 후속인사와 관련해선 "청장급에 대해선 검증되는대로 계속 발표할 거고 나머지 분들도 발표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내년 8월까지 임기가 남아 있는 이철성 경찰청장 인사와 관련해선 "임기가 남아있지 않으냐. 경찰청장을 바꾼다는 이야기는 아직 없는 거 같다. 임기가 있으시니까"라면서 "경찰청장에 대한 인사문제는 아직까지 논의된 바가 없는 거 같다"고 귀띔했다. 경찰청장에 대해선 자진사퇴하지 않는 이상 임기를 보장하겠다는 발언으로 들렸다.

야권이 대통령 아들 문준용 씨의 취업 특혜 의혹과 국민의당의 제보조작 사건에 대한 동시 특검을 주장하고 있는데 대해선 "아니 본인들이 조작해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데 거기서 갑자기 특검을 하자고 이야기하면 어떻하자는 얘기냐"며 "상식적으로 도저히 수용하기 어려운 일"이라고 일축했다. 

[뉴스핌 Newspim] 이영태 기자 (medialyt@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