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500억 배팅'...엔터형 e스포츠에 미래 건 액토즈소프트

기사등록 : 2017-07-19 14:4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엔터형 글로벌 e스포츠·구단 및 선수 육성·인프라 투자 등 계획 밝혀
액토즈 측 "대회 개최를 포함해 관련 분야 투자로 종합 플랫폼 구축"

[ 뉴스핌=성상우 기자 ] 상장게임사 액토즈소프트(대표 구오하이빈)가 종합 e스포츠 플랫폼 구축에 500억원을 투자한다. 중국을 중심으로 성장 중인 e스포츠 산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삼았다. 오디션 방식 등 엔터테인먼트적 요소들을 접목한 대회를 비롯해 선수 및 구단 매니지먼트 사업도 병행함으로써 새로운 e스포츠 밸류체인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아이덴티티 엔터테인먼트(대표 구오하이빈, 아이덴티티엔터)는 19일 서울 서초구 넥슨아레나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신사업 e스포츠 사업전략을 발표했다. 아이덴티티엔터는 액토즈소프트가 e스포츠 플랫폼 구축을 위해 자회사 아이덴티티모바일을 법인변경한 회사다.

구오 하이빈 대표는 이 자리에서 "e스포츠 종주국인 한국에서 관련된 모든 투자사업과 대회 사업들을 진행할 계획"이라며 "글로벌 게임·e스포츠 사업자들과 협력 체계를 구축해 한국과 중국 시장을 시작으로 글로벌 확장시키는 사업모델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액토즈소프트의 e스포츠사업 설명회가 19일 개최됐다. <사진=액토즈소프트>

아이덴티티엔터는 'WEGL'이라는 e스포츠 플랫폼을 이날 공개했다. 사업 핵심은 ▲'엔터형' 글로벌 e스포츠 대회 ▲팀·선수 육성 및 지원 ▲e스포츠 인프라 투자 등 세 가지다.

우선, 엔터형 e스포츠 대회는 오디션 방식이 적용된 '게임스타 코리아'와 격투기 대회 UFC 방식을 도입한 '슈퍼 파이트' 등으로 구성했다.

게임스타 코리아는 시즌1부터 시작해 참가자 모집부터 트레이닝, 서바이벌 토너먼트, 합숙 등 전 과정을 담아낼 예정이다. 슈퍼파이트는 선수 지명, 팬 투표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팬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매치업을 성사시키는 방식이다. 레전드 선수 초청전, 라이벌전, 신예 선수 데뷔전 등 다양한 형태의 매치업을 준비 중이다.

구단·선수 육성 및 발굴에도 힘쓴다는 방침이다. 기존 프로 선수를 포함해 아마추어, 여성 선수를 위한 지원을 계획 중이며 e스포츠 종목 육성·경기장 설립 등 e스포츠 산업 전반 인프라에 대한 투자도 계획 중이다.

투자 규모는 500억원 수준이 될 전망이다. 전명수 부사장은 "3~5년에 걸쳐 5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집행할 계획"이라며 "모기업 액토즈소프트 등의 지원 하에 투자금 마련 등은 차질없이 진행될 것이며 성장이 빠르다면 추가 투자도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신사업 추진의 배경엔 새로운 수익원 발굴이 시급한 액토즈소프트의 현 상황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2015년 연결기준 매출 1007억원을 기록한 액토즈소프트는 지난해 724억원, 올해 1분기 144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실적 하락추세에 접어든 상항이다. 대형 게입사 위주로 재편된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 구조와 신작 개발 리스크 등을 이유로 사실상 모바일게임 자체개발을 접은 상황에서 하락 추세인 실적을 끌어올릴 돌파구로 e스포츠 산업을 꼽은 셈이다.

사실 e스포츠 사업은 대회 자체만으론 수익성이 높지 않다. 서재원 사업본부장은 수익성 관련 지적에 대해 "대회 자체만으론 수익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충분히 알고 있다"면서도 "대회 개최에 그치지 않고 구단·선수 육성 및 지원과 인프라와 개발사 발굴 등 e스포츠 대회와 관련된 여러 분야에 대한 투자를 통해 종합적 밸류체인을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장기적 관점에서 접근 중"이라고 설명했다.

구오 대표는 "모두를 위한 e스포츠를 지향하는 WEGL을 통해 다양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다채로운 대회를 선보일 계획"이라며 "새로운 사업에 첫 발을 내딛는 아이덴티티 엔터테인먼트의 도전을 관심 있게 지켜봐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구오 하이빈(가운데) 대표를 비롯한 액토즈소프트 경영진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액토즈소프트>

[뉴스핌 Newspim] 성상우 기자 (swse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