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KB금융 호실적, 은행 끌고 비은행 밀고…배당 늘린다

기사등록 : 2017-07-21 10:2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비은행 순익 비중 37%..."배당성향 올해 더 높일 예정"

[뉴스핌=이지현 기자] 비은행 부문의 성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KB금융이 상반기에 결실을 맺었다. 이를 기반으로 리딩뱅크 자리를 탈환할 기세다. KB금융은 올해 배당도 늘린다는 계획이다.

21일 KB금융지주는 올해 상반기 1조8602억원의 순익을 냈다고 밝혔다. 2분기에는 9901억원의 실적을 내면서 신한금융지주보다 높은 성과를 냈다. 

KB금융의 이같은 호실적은 국민은행이 끌어주고, 비은행(증권·손해보험·카드·캐피탈 등)부문이 밀어준 결과다. KB금융의 2분기 순이자이익 중 비은행부문이 차지한 비중이 32%였다. 지난해 2분기 24%에서 8%포인트나 늘었다.

총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에서 비은행 부문이 차지하는 비중도 각각 42%, 37%로 전년 동기(23%, 25%)보다 큰 폭으로 개선됐다.

KB금융지주 측은 "사업 포트폴리오 다변화로 이익안정성이 높아지고 있다"면서 "특히 현대증권 인수와 KB손해보험, KB캐피탈 지분 확대의 결실로 비은행 기여도가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KB금융은 지난해 현대증권을 인수했고 올해 KB손해보험과 KB캐피탈의 100% 자회사 절차를 마무리했다. 이들의 활약이 2분기부터 KB금융 실적에 도움이 됐다. 

KB금융지주 2분기 실적 및 계열사 실적 비중<사진=KB금융지주>

KB금융은 올해 하반기 비은행계열 간 시너지 증대를 통해 더 큰 실적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이미 증권과 은행계열사 간에는 소개고객이나 소개수익, 소개자산이 발생하는 시너지가 나고 있다는 것.

이재근 KB금융지주 상무(CFO)는 "이에 더해 과거 현대증권은 자산관리(WM) 분야가 미약해 직원들 업무 숙련도가 높지 않았다"면서 "하지만 편입 이후 직원 교육에 나서다 보니 업무 숙련도가 높아져 더 큰 시너지가 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로서는 손보와 증권 등이 협업하는 전략을 마련 중에 있다"며 "하반기를 더 기대해달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올해 꾸준한 실적 개선이 기대됨에 따라 KB금융지주는 올해 배당도 지난해보다 늘릴 계획이다. 지난해 KB금융지주의 배당정책은 주당 1250원, 배당성향 23.5%였다.

이 상무는 "그동안에도 말씀드렸듯 KB금융지주 배당정책은 조금이라도 우상향 하는 방향으로 갈 것"이라며 "올해는 지난해 배당성향인 23.5%를 초과하는 배당성향을 보일 것이며 장기적으로는 30%까지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복병도 있다. 새 정부의 국정과제에 서민금융이 중점적으로 담긴데다 정부에서 가계부채를 잡기 위한 대책 마련에 본격적으로 나설 예정이어서 금융권 실적이 예상보다 나아지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에 대해 KB금융지주 측은 "서민금융을 주로 다루는 카드나 캐피탈 쪽에 이슈가 생길 수 있어 연체율이나 다중채무자 비중을 매일 모니터링 하고 있다"면서 "가계부채의 경우 엄격한 대출 관리를 통해 오히려 자산 건전성이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성장 목표 자체를 높게 잡지 않아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원재웅 NH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하반기에도 현재의 순이자이익 수준이 유지되거나 소폭 증가하고, 자산건전성 개선도 이어지면서 안정적인 이익 증가가 지속될 것"이라며 "KB증권은 올해 9월 예정된 초대형 투자은행(IB)육성방안의 발행어음 업무에 따른 추가 이익 증가가 기대되며, 은행을 통한 자회사 상품 판매 확대 및 고객 마케팅 활용 등의 시너지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이지현 기자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