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국민의당 "당 시스템 혁신...국민께 고개숙여 사과"(종합)

기사등록 : 2017-07-31 16:2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긴급 비대위-의원총회 연석회의 개최...수뇌부 한자리
안철수 전 대표도 참석...대국민 사과 책임 통감

[뉴스핌=김신정 기자] 국민의당이 31일 검찰의 '문준용 제보조작 파문' 수사결과 발표와 관련,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제보 검증 기구 신설과 당 시스템을 재정비할 것"이라며 국민들께 고개숙여 사과했다.

박주선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오후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 비대위-의원총회 연석회의 후 사과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박 위원장은 또 "이준서 전 최고위원, 김성호 전 의원 등이 검증을 소홀히 해 미필적 고의로 허위사실을 공표했다는 혐의로 공직선거법상 공범으로 기소했다"며 "이들에 대한 유무죄는 법원의 공정하고 엄정한 재판 절차에 의해 밝혀질 것으로 본다"고 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제보조작을 제대로 검증하지 못했던 당의 역량과 무지에 대해서 신생정당의 한계라고 치부하기에는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다"며 "국민의당은 이번 일을 계기로 뼈를 깎는 자성과 혁신을 통해 환골탈태하는 자세와 재창당의 각오로 임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검찰은 이날 오전 제보조작 사건을 마무리하며,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 김성호 수석부단장과 김인원 부단장을 불구속 기소하고, 안철수 전 대표와 박지원 전 대표는 자료 조작 등에 관여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 무혐의 처리했다.

'이유미 조작사건'에 대한 검찰의 수사결과가 발표된 3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당 제2차 비대위-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수사결과 무혐의 처리된 박지원(왼쪽부터) 전 대표와 안철수 전 대표, 김동철 원내대표와 박주선 비대위원장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 자리엔 안철수 전 대표도 참석했다. 안 전 대표는 당 차원에서 사과를 논의한다는 소식을 듣고 자발적으로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 전 대표는 사과문 발표 후 정치권 안팎에서 거론되는 8·27 전당대회 출마 여부에 대해 "다음 기회에 말씀드리겠다"면서 즉답을 피했다.

안 전 대표는 전당대회 출마를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오늘은 검찰 조사에 대한 입장을 말씀드리는 자리다. 다음 기회에 말씀드리겠다"며 자리를 피했다.

새로운 지도부 선출에 출사표를 던진 정동영 의원은 이번 사건과 관련 "무거운 책임과 엄중한 현실 인식의 계기로 삼아, 강도 높은 정당 쇄신으로 다시 국민에게 신뢰 받는 정당으로 거듭날 것"이라며 "국민 여러분께 엎드려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당의 시스템 불비로 제보조작 사건을 사전에 걸러내지 못했다"며 "향후 당원 주권론에 충실한 강력한 공당 건설에 매진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했다.

박지원 의원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 수사 결과에서 제가 검증 또는 기자회견에 관여했다는 증거가 발견되지 않았다"며 "재판 과정을 주시하면서 당의 단합과 발전을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에 열중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당시 당 대표, 상임선대위원장으로서 거급 국민과 당원 동지에게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뉴스핌 Newspim] 김신정 기자 (az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