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중국 반도체기금, 인텔·퀄컴과 공동투자" - WSJ

기사등록 : 2017-08-01 11:3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CICIIF, 중국 반도체 굴기 핵심"

[뉴스핌= 이홍규 기자] 정부 지원을 받는 중국의 반도체 기금이 중국 정부의 반도체 강국 계획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31일자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국가반도체산업투자기금(CICIIF)의 웨이 준 부사장은 신문과 인터뷰에서 "미국 칩 제조회사 인텔과 퀄컴이 각각 기금(펀드)이 지원하는 중국 기업들과의 거래(딜)에 참여했다"면서 "CICIIF는 중국 기업이 더욱 강력하고, 첨단기술의 반도체를 생산할 수 있도록 지원 하는데 중요한 것으로 간주되는 거래에 자금을 제공했다"고 말했다.

이어 웨이 부사장은 "미국 측과 빈번한 교류를 하고 있다"면서 "국내 회사든 해외 회사든 상관없다. 우리는 중국 반도체 분야에서 최고의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하거나 투자한다"고 덧붙였다.

<사진=블룸버그통신>

200억달러 규모의 정부 지원 펀드 CICIIF는 지난 2014년 발족됐다. 이 기금은 컴퓨터 반도체 산업 장악을 위한 중국 정부의 계획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업계에서는 통상 '빅펀드(Big Fund)'라고 부른다.

그러나 이를 비관적으로 보는 미국의 일부 업계 관계자들은 '빅펀드'를 '비자금(slush fund)'라고도 한다. 미국의 무역단체들은 이 기금이 대규모 자금을 동원해 수많은 중국 공장들에 보조금을 지급, 반도체 시장을 과잉생산 상태로 만들 것이라고 우려한다.

이에 대해 웨이 부사장은 "(합병 등) 통합을 추진함으로써 과잉생산 상태를 억제할 수 있는 힘이 나와 동료에게 있다"고 말했다. 또 그는 중국의 막대한 설비투자가 시장을 왜곡할 수 있다는 미국 측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퀄컴과 인텔이 기금과 함께 공동 투자에 나섰다는 점을 언급했다.

앞서 퀄컴과 인텔은 중국 투자를 발표했지만, CICIIF의 참여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이에 두회사는 별도의 논평을 내놓지 않았다고 신문은 전했다.

웨이 부사장은 작년 말까지 200억달러 중 59%의 투자를 진행했다면서 "2019년까지 투자를 완료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기금의 주주들이 프로젝트를 5년 연장하는 것에 대해 찬성할 수도 있지만, 2024년에는 투자금을 회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작년 CICIIF는 주요 인수합병(M&A)을 중개해 메모리칩 시장에서 중국의 경쟁력을 한 단계 높일 수 있는 기업을 탄생시켰다. 스마트폰 등의 기기에 쓰이는 메모리 칩은 중국의 주요 관심사다.

지난해 중국의 대표 반도체 기업인 칭화유니그룹은 우한(武漢)시 소유 기업 XMC를 인수한 뒤, 중국 최초로 세계 최고 수준의 240억달러 규모 메모리칩 공장을 건설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웨이 부사장은 "CICIIF는 인텔과 함께 칭화유니그룹 소유, 중국의 최고 칩 설계업체인 스프레드트럼(Spreadtrum)에 공동 투자했다"면서 "또 퀄컴과 함께 중국의 최대 반도체 제조회사 SMIC의 합작 투자와 장쑤성 칩 패키징 공장에 공동 투자했다"고 밝혔다.

인텔은 이 15억달러 규모의 투자 건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 다만 인텔은 "미국의 국가안보 규제 준수를 책임질 수 있는 방식으로, 중국 사업을 성장시킨 오래되고 성공적인 역사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이홍규 기자 (bernard02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