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단독인터뷰] 이언주 "국민의당 '제3의 길' 위해 신진세력 나서야"

기사등록 : 2017-08-02 10:4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전당대회 출마의사 내비쳐...안철수와 협의해 정리
'막말' 논란에는 "진중한 행보 필요하다고 생각"
공공·정부·재벌혁신 필요성도 강조

[뉴스핌=김신정·조세훈 기자] 오는 27일 국민의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권주자들의 출마선언이 속속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이언주 의원(재선, 경기 광명을)이 "당에 새판을 짜려면 좀더 신진세력들이 나서고, 발전시키는게 맞다"며 출마의사를 넌지시 내비쳤다.

다만 제3의 길을 함께하고 있는 안철수 전 대표가 당 대표로 출마할 경우, 같은 노선이기 때문에 협의를 통해 구도정리를 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국민의당 원내수석부대표를 맡고 있는 이 의원은 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가진 뉴스핌과의 단독인터뷰에서 "주위에서 당의 활력을 위해, 내년 지방선거 위해서라도 당에 새판을 짤 인물이 필요하다고 하고, 중진의원들 중에서도 당이 많은 어려운 상황이라 새롭게 거듭나기위해선 신진세력 출마해 당권을 잡는게 좋겠다고 말하는 분들이 계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의원은 인터뷰 내내 국민의당의 방향성인 독자노선 '제3의 길'을 강조했다. 그는 지난 4월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해 국민의당으로 입당한 이유 중의 하나가 수구보수세력의 제1의 길, 민주화세력의 제2의 길이 아닌 '제3의 길'을 함께 가려했기 때문이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가려는 길은 이념에 치우쳐 경직돼 가는 것보다 과거의 어떤 틀에서 벗어나 실용적이며 국민을 위하는 길이라면 혁신적 사고를 통해서 극복해 나가는 길"이라고 설명했다. 쉽게 말해 '합리성'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저쪽에서 뭐라하면 무조건 반대하고, 반대편에선 그 반대편을 반대한다"며 "서로 주고받고 끝나며 타협이란 없다. 합리적인 대안이라든가 절충안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양당 구조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런 면에서 국민의당이 합리적 잣대를 통해 해법을 빨리 도출하고 국민 시각에서 바람직한 해법을 찾아가고 있다고 자평했다. 특히 여야 양당 체제의 대립적 대결 구도보다는 사회적 대타협으로 문제를 해결해야하는 공동체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렇다 보니 주위에서 오해를 사는 부분도 많다고 토로했다. 이 의원은 학교급식 파업 노동자 비하발언과 공동체 정신을 강조하다 학창시절 사장에게 아르바이트비를 떼여도 노동청에 고발하지 않았다는 언급으로 최근 홍역을 치르기도 했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 "여러 가지 진중한 행보들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조심스레 입을 열었다.

그러면서 "민주당에 있었던 것만을 기억하시는 분들이 보시면 조금 갸우뚱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며 "일관되게 이야기하다보면 아마 제가 추구하는 제3의 길이라는게 이런 것이구나 이해하는 날이 올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민주당 안에서) 민주화 시대 정치세력의 지향점이라든가 여러 가지 노선에 대해 상당부분 공감하는 부분이 있었지만, 그러나 '이것이 과연 한국에서 가장 지혜로운 해법인가'라는 것에 대해 제3의 길의 필요성을 느꼈다"고 역설했다.

문재인 정부 경제정책의 핵심인 '소득주도 성장론'의 한계도 지적했다. 이 의원은 "소득주도성장론 정신에 대해선 동의한다"면서도 "그런데 과연 이런 이론이 한계기업과 한계상인 등이 많은 한국사회에 실현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선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가계의 명목소득이 아닌 실질소득이 올라야 한다"고 피력했다. 임금을 올려서 가계 소득을 늘리는 이론은 맞는데, 기업과 상인 입장에선 고용비용이 많이 들게 되고, 결국 원가를 낮추거나 판매가격을 올릴텐데 이러면 일자리는 줄고, 물가는 올라가는 상황이 돼 가계 실질소득은 올라가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이언주 국민의당 원내수석부대표 /이형석 기자 leehs@

이를 해소하기 위해선 사회구조부터 바꾸지 않으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우선 기업 간 공정한 경쟁질서와 결과의 평등이 아닌 기회의 평등이 주어져야 하고, 한계기업과 상인이 도산했을 때 나락으로 내몰리는 이사람들에 대한 충분한 대책인 사회안전망과 실업대책 재교육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실질소득 증대를 위해선 주거비와 교육비를 줄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가계에서 부담을 느끼는 주거비와 부동산값이 계속 올라가는 상황에서 소득주도 성장은 의미가 없다"며 "주거비를 대폭 줄이기 위해 공공임대를 대폭 늘리고 전·월세가격을 통제하는 등 이부분의 확실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공공혁신과 정부혁신, 재벌혁신의 필요성도 언급했다. 이 의원은 "경제모델 자체도 국가 주도보다는 민간이 자유롭게 발전할 수 있되 중소기업과 상공인도 열심히 일해서 성공할 수 있는 조화로운 경제모델이 돼야 한다"고 했다.

[뉴스핌 Newspim] 김신정 조세훈 기자 (az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