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2021학년도 수능 절대평가 일부과목 확대...국·수·탐구 포함 여부 31일 최종결정

기사등록 : 2017-08-10 10:3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통합사회·과학 과목 신설 및 탐구 1개로 축소...과학Ⅱ 과목 폐지
한국사·영어·통합사회과학·제2외국어 등 4개과목 절대평가 전환
국·수·탐 포함한 전과목 전환은 의견 수렴 후 31일 최종 결정
수능-EBS 연계율 및 방식 개선 방침...축소 vs. 유지

[뉴스핌=김규희 기자] 수능에서 통합사회·과학 과목을 신설하고 한국사, 영어, 통합사회·과학, 제2외국어 총 4과목에 절대평가를 확대 적용한다. 수학·영어·탐구까지 포함할지 여부는 의견 수렴을 거쳐 오는 31일 최종 확정한다.

교육부는 10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마련한 2021학년도 수능 개편 시안’을 발표했다.

현재 중학교 3학년 학생부터 적용되는 2021학년도 수능에서는 문·이과 구분없이 통합사회·과학 과목이 새로 신설된다. 지난 2015년 9월에 확정 고시된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것이다.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지난해 11월 17일 오전 서울 중구 이화여자외국어고등학교 고사장에서 한 선생님이 수험생들에게 격려의 포옹을 해주고 있다. /김학선 기자 yooksa@


◇ ‘절대평가 수능’...일부과목 확대 vs. 전과목

이번 발표의 핵심인 수능 전과목 절대평가 전환 여부는 오는 31일 최종 결정된다. 교육부는 우선 절대평가 수능 적용 과목을 기존 한국사, 영어에서 통합사회·과학과 제2외국어까지 확대 적용하기로 했다.

나머지 국어, 수학, 탐구영역까지 포함할지 여부는 향후 권역별 공청회에서 의견수렴을 거쳐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전과목 절대평가를 도입하면 수능 부담 경감으로 학생이 희망하는 진로별로 집중 학습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학생참여 및 과정중심평가가 활성화 될 것이라 보고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한 우려의 시선도 적지 않다. 수능 변별력 약화에 따라 학생부에 미흡하거나 부재한 학생(재수생, 검정고시 등)의 재도전 기회가 줄어들게 된다. 아울러 학생부전형 확대로 인해 내신 경쟁이 과열되고 공정성 문제가 제기될 가능성이 높다.

대학은 우수 학생 변별을 위해 타 전형요소를 확대할 것으로 보이고, 이에 대한 사교육 부담이 커질 것으로 우려된다.

반면 일부과목에만 절대평가가 확대 적용되면 수능 변별력이 유지되므로 대입 안정성과 예측가능성이 상대적으로 확보된다. 재수생 등 학생부에 미흡·부재 학생의 재도전 기회도 유지된다. 하지만 여전히 암기식 문제풀이 등 현행 교육 문제가 지속된다는 한계를 갖고 있다.

◇ ‘통합사회·과학 신설’ 및 탐구 1개로 축소...과학Ⅱ 과목 폐지

교육부는 2021학년도 수능부터 시험과목으로 ‘통합사회·과학’을 신설한다고 밝혔다. 모든 학생이 인문사회와 과학기술 분야의 기초 소양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를 반영했다.

대신 사회탐구와 과학탐구와 같은 선택과목은 기존 최대 2개 과목 선택에서 1개로 축소한다. 과학탐구 영역에서 물리Ⅱ, 화학Ⅱ, 생물Ⅱ, 지구과학Ⅱ와 같은 과학Ⅱ 과목은 수능 출제 범위에서 제외된다.

직업탐구 영역은 기존 10과목에서 ‘성공적인 직업생활’이라는 1과목으로 통합 출제하기로 했다.

한국사, 통합사회·과학은 모든 학생들이 이수하는 공통과목이라는 교육과정 특성상 고1 수준으로 출제된다.

과목별 구체적인 출제범위와 문항 수, 배점, 시험시간 등은 개편안이 확정된 이후 후속연구를 통해 2018년 2월 말까지 확정·발표할 방침이다.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지난해 11월 17일 오전 서울 중구 이화여자외국어고등학교 고사장에서 한 수험생이 기도하고 있다. /김학선 기자 yooksa@

◇ 수능-EBS 연계 개선...축소 vs. 유지

그동안 사교육비 경감을 위해 수능-EBS 70%를 추진해왔다. 학교 현장에서 이를 왜곡해 교과서 대신 EBS 교재 문제풀이 수업, 영어지문 해석본 암기 등으로 교육하고 있다는 지적이 많았다.

이에 교육부는 수능-EBS 연계율을 단계적으로 축소·폐지하거나, 연계율은 유지하되 연계방식을 개선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연계율 축소·폐지하게 되면 EBS 교재로 수업하는 등 학교 교육 왜곡 문제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취약지역 등을 중심으로 수능 대비 곤란 및 사교육비 증가가 우려되고 EBS 교재 외에 다른 문제집까지 공부해야하는 부담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수능 개편 시안에 대해 향후 4차례에 걸친 대규모 권역별 공청회를 통해 학생, 학부모, 학교 등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고 오는 31일 2021학년도 수능 개편 확정안을 발표할 방침이다.

첫 공청회는 수도·강원권을 대상으로 11일 오후 서울교대 종합문화회관에서 열린다. 호남권은 16일 전남대에서, 영남권 18일 부경대, 마지막 충청권은 21일 충남대에서 실시된다.

 

[뉴스핌 Newspim] 김규희 기자 (Q2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