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안철수, 국민의당 당 대표 후보 등록..."당 살리는데 일조"

기사등록 : 2017-08-10 10:1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당 위기 상황...이번 전당대회는 혁신돼야"
천정배·정동영, 오늘과 내일 당후보 등록 예정

[뉴스핌=김신정 기자] 국민의당이 10일부터 11일까지 이틀간 8.27 전당대회에 출마할 후보 등록을 받는다.

안철수 전 대표는 당내 반발에도 불구하고 이날 오전 9시 여의도 당사를 찾아 당대표 후보 등록을 마쳤다. 안 전 대표는 이 자리에서 "당이 위기 상황이다. 이번 전대는 혁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모든 후보가 각자 생각하는 당 개혁방안, 비전에 대해 열심히 경쟁하는 자리가 돼야 당이 산다"며 "저도 당 살리는 방안 열심히 경쟁해서 우리 당 살리는데 일조하겠다"고 말했다.

안 전 대표는 곧바로 광주로 이동해 첫 공식일정을 시작할 예정이다. 안 전 대표는 광주시의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광주·구의원들과 혁신토론회를 열 예정이다. 안 전 대표는 광주를 찾아 당원들에게 "과연 제가 지금 나서는 게 적절한지, 누가 당 지지율을 올릴 수 있는지, 누가 새로운 인재 영입할 수 있을 것인지 직접 당원을 뵙고 말씀드리겠다"고 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가 10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당대표 후보자 등록신청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다른 당권 주자인 정동영 의원도 이날 후보 등록을 마칠 예정이다. 천정배 전 대표은 지역 선거유세를 마친뒤 내일(11일) 후보에 등록할 예정이다.

정 의원은 국회에서 정치 강연·대담 '한국정치의 재구성'에 참여하는 등 각종 포럼과 토론회를 통한 조용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반면 천 전 대표는 이날 안 전 대표와 같은 광주를 방문해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이들 당권주자들은 호남지역을 중심으로 당원 민심 잡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전당대회의 당 대표 선출은 결국 당원의 투표에 달렸기 때문이다.

이번 국민의당 전당대회에선 결선투표제가 도입됐다. 안 전 대표는 인지도와 지지세력 결집을 통해 1차 투표에서 과반을 넘겨 조기에 승리를 굳히겠다는 각오다.

안 전 대표는 '인지도'와 '지지자 결집'을 강조하며 1차 투표에서 당대표 선거 승리를 굳히겠다는 전략을 세웠다. 이렇다보니 정 의원과 천 전 대표는 공동전선을 구축할 가능성이 크다.

결선투표제란 1차 투표에서 과반 득표 후보가 나오지 않으면 다득표자 2명을 대상으로 다시 투표를 치러야 하는 제도다.

국민의당은 오는 27일 전대에서 과반득표자가 없으면 1∼2위 후보 간 토론회를 거친 후 31일 ARS방식으로 재투표를 진행해 다음달 1일 오전 10시 이전에 당 대표를 확정할 예정이다.

한편, 국민의당도 2주 앞으로 다가온 전당대회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 국민의당은 최근 황주홍 의원이 사퇴한 전당대회준비위원장 자리에 김관영 의원을 임명했다.

국민의당은 경선 기탁금을 당대표 7000만원, 최고위원 3000만원, 여성위원장 1000만원, 청년위원장 300만원으로 결정했다. 선거인명부는 지난달 28일 자정 기준 당원 총 24만1287명으로 확정했다.

다만 아직 전당대회를 치를 장소는 정하지 못했다. 당초 당 내부에선 서울 중구 장충체육관에서 성대하게 열자는 얘기도 나왔지만 거창하게 할 필요는 없다는 의견이 많아서다.

국민의당 관계자는 "아직 정소는 정해지지 않았다"며 "크지 않은 적절한 장소로 알아보고 있고 전국 각지에서 당원들이 오기 때문에 전당대회 준비를 차질없이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김신정 기자 (az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