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BNK금융 신임 회장은?…직무대행 vs 문재인 캠프 출신

기사등록 : 2017-08-17 10:4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낙하산 인사' 논란에 KB 등 금융권 관심 집중

[뉴스핌=김연순 기자] BNK금융지주 회장 최종 후보 결정을 앞두고 금융권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예전 같았으면 별 관심을 두지 않았을 지방 금융지주 회장 인선이지만 이번 만큼은 다르다. 3명으로 압축된 후보 중 한 명이 문재인 캠프에서 일한 이력이 있기 때문이다. 이에 문재인 정부의 금융권 인사 스타일을 엿볼 수 있는 가늠자라는 얘기까지 나온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BNK금융지주 임원추천위원회는 이날 박재경 BNK금융 회장 직무대행, 정민주 BNK금융경영연구소 대표, 김지완 전 하나금융지주 부회장 등 3인에 대한 심층 면접을 통해 최종 후보 1명을 선정할 예정이다.

(사진 왼쪽부터) 박재경 BNK금융지주 회장 권한대행과 김지완 전 하나금융지주 부회장

금융권 관심은 외부 인사인 김지완 전 부회장에게 쏠리고 있다. 김 전 부회장은 참여정부 시절 부국증권 대표이사, 현대증권 대표이사를 거쳐 이후 하나대투증권 대표이사와 하나금융지주 부회장을 역임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과 부산상고 동문이다. 지난 2012년 문재인 대통령 대선후보 시절엔 경제고문으로 캠프에 참여한 이력이 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김 전 부회장이 최종 후보 3인에 이름을 올린 것을 두고 금융권 안팎에선 의혹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우선 금융산업노동조합 부산은행지부(부산은행 노조)는 김 전 부회장을 '낙하산'으로 지목하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정치권도 가세했다. 국민의당은 "김 전 부회장이 고 노무현 대통령과 부산상고 동문이고, 문재인 후보캠프의 경제고문이었다"며 낙하산 인사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당초 겸임이었던 회장과 부산은행장직을 따로 공모한 것을 두고 김 전 부회장이 사실상 내정된 것 아니냐는 얘기까지 나온다.

아직까지 문재인 정부는 금융공기업을 포함한 금융권 인사에 대한 뚜렷한 스타일을 드러낸 적이 없다. 금융감독원장을 비롯해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의 금융공기업 인사가 아직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과거 정부에선 새 정부가 들어서자마자 금융공기업 CEO의 사표를 일괄적으로 제출받은 것과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이렇다보니 김 전 부회장이 차기 회장에 선임될 경우 새 정부의 금융권 인사 스타일의 바로미터로 해석될 여지가 있다. 민간금융사로 오는 11월 임기 만료인 KB금융지주 회장과 주택금융공사 등 향후 금융공기업 CEO 교체를 앞두고 금융권이 이번 '낙하산 논란'에 이목을 집중하는 이유다.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전 정부 친박인사로 알려진 CEO들에 대한 교체 가능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지만 아직까지 특별한 움직임은 없다"면서 "이런 까닭에 이번 BNK금융지주 회장 인선에 어느 때보다 관심이 높다"고 전했다.

[뉴스핌 Newspim] 김연순 기자 (y2kid@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