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중국 위안화 6.65위안대 진입, '强위안 전환은 아냐' 기관 분석

기사등록 : 2017-08-22 17: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기준환율 11개월래 최저, 하룻새 0.17%절상
美 기준금리 인상 등 대외 변수 관건

[뉴스핌=백진규 기자] 올해 5월부터 위안화 가치가 다시 오르고 있으나 위안화가 강세기조로 추세 전환한 것으로 보기 어렵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대내외 펀더멘털 변화와 함께 중국의 환율 결정요소 변경이 단기적 위안화 강세를 이끌었으나, 미국의 추가 기준금리 인상 등 대내외 변수가 많아 신중히 지켜봐야 한다는 분석이다.

2016년초 6.5위안대에 머물던 달러 대비 위안화 환율은 지난해 말 6.9위안대를 돌파했고, 올 초에도 역내 위안화 종가는 6.96을 기록하면서 ‘7위안대 진입’ 전망이 제기되기도 했다. 그러나 달러 약세, 중국 경제지표 호조 등으로 환율 변동폭이 줄어드는가 싶더니 5월부터 위안화가 본격적으로 상승세를 나타내기 시작했다.

그 뒤 3개월 남짓한 기간 동안 위안화 가치는 꾸준히 상승세를 연출했다. 8월 22일 중국 인민은행은 달러/위안 기준환율을 11개월래 최저 수준인 6.6597위안으로 고시했다. 전 거래일 대비 위안화 가치가 0.17% 절상된 것이다.

샤오리성(肖立晟) 중국사회과학원 연구원은 올해 5월을 기점으로 달러 대비 위안화 가치가 빠르게 올랐으며, 그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역주기 조절 요소’의 도입에 있다고 설명했다.

올해 5월 중국 외환교역센터는 “앞으로 ‘역주기 조절 요소’를 반영해 기준환율을 고시하겠다”고 발표했다. 환율 형성 메커니즘을 조정해 환율 시스템을 보완하겠다는 것으로, 일각에서는 중국 금융당국이 인위적인 시장 개입을 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에 외환교역센터는 “역주기 조절 요소의 도입은 외환시장에 존재하는 양떼효과(다수의 행동에 시장 변동성이 커지는 것)를 완화하고, 거시경제지표 등 경제 펀더멘털이 환율에 더 명확히 반영되게 하기 위해서다”고 설명했다.

샤오 연구원은 “역주기 요소 도입은 위안화 강세 약세의 방향을 제시하는 정책은 아니나, 위안화 강세를 점친 무역상들이 달러를 팔고 역내 위안화를 구입하면서 위안화 강세가 빨라졌다”고 진단했다.

셰야쉬안(謝亞軒) 초상증권 수석연구원은 최근 중국 경제 기초체력이 강해지면서 위안화도 강세를 보이기 시작했다고 분석했다. 특히 미국의 경우 취업률을 제외한 경제지표들이 예상치를 밑돌면서 달러지수 하락을 초래했다. 반면 중국의 경우 지난해 3분기 6.7%였던 GDP성장률이 올해 1~2분기 연속 6.9%를 기록할 정도로 빠른 경제성장을 보였다.

셰야쉬안 연구원은 빠른 경제성장, 위안화 가치 절상으로 인해 당분간 중국 자본의 해외 유출 우려가 줄어들었다고 평가했다. 외국 투자은행(IB)들도 기존 7위안대로 내놓았던 올해 위안화 전망치를 6.90위안으로 수정했다.

하지만 중국 외환 전문가들은 위안화 환율이 안정 기조로 돌아선 것일 뿐 ‘위안화 강세’를 논하기는 시기상조라고 지적했다. 오히려 앞으로 위안화가 다시 약세 기조로 접어들 수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후강퉁 선강퉁 채권퉁 등을 통해 위안화의 글로벌화가 가속화되는 상황이지만, 환율 흐름에 대해서는 좀 더 신중한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청스(程實) 공상은행 수석연구원은 “최근 달러지수가 90~100 사이에서 움직이고 있으나, 달러 약세 정도에 비해 위안화 강세 정도가 약하다”며 “반면 달러 강세 구간에서 위안화는 뚜렷한 약세를 보였다”고 말했다. 최근 위안화가 진정한 강세를 보인 것은 아니라는 설명이다.

청스 연구원은 “오히려 “미국이 예정대로 연내 금리를 한차례 더 인상할 경우, 달러가 강세로 돌아서면서 위안화 약세기조를 보일 것이며 중미 금리차가 좁혀지면서 중국 자본이 추가적으로 미국으로 유입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뉴스핌 Newspim] 백진규 기자 (bjgchin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