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중국 상품 랠리에 채권도 동반 강세

기사등록 : 2017-08-22 21:2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석탄, 철강 등 관련 채권 수익률 강세

[뉴욕 = 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중국 상품 채권의 강세가 두드러진다. 석탄부터 철강까지 상품 가격이 뛴 데 따라 채권시장이 쏠쏠한 반사이익을 챙기는 모습이다.

2015년 말 이후 상품 업계가 공급 과잉을 해소하기 위해 생산을 대폭 축소했고, 이후 수요 증가에 관련 원자재의 가격과 업체들의 수익성이 동반 상승하면서 채권 가격 상승을 부추기고 있다.

철강 생산 현장 <사진=블룸버그>

22일(현지시각) 블룸버그에 따르면 석탄 관련 채권이 지난 6개월 사이 5.74%에 이르는 수익률을 기록했다. 이는 전자전기 섹터에 이어 수익률 2위에 해당한다. 철강 및 철광석 업체들이 발행한 채권 역시 같은 기간 5.5%의 수익률을 올렸다.

발행 시장도 활황이다. 중국 역내 시장에서 AAA 등급의 채권 발행 규모가 3분기 들어 410억위안(62억달러)에 이른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불과 1년 전 상품 채권을 매입했던 투자자들이 손실을 떠안았던 것과 커다란 대조를 이룬다. 지난해 구조조정으로 단기간에 턴어라운드를 이룬 결과다.

콜라이트 애셋 매니지먼트의 수 화 리서치 부대표는 블룸버그와 인터뷰에서 “설비 과잉 문제를 해소한 데 따라 업체들 간의 과도한 경쟁이 진정됐다”며 “특히 석탄과 철강, 원유 정제와 같은 업스트림 섹터의 수익성이 대폭 강화됐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중국알루미늄공사의 상반기 순이익이 무려 11배 급증했고, 2위 업체인 헤스틸 역시 같은 기간 세 배의 이익 증가를 기대하고 있다.

또 중국 증시에 상장된 금속 및 광산 섹터의 179개 종목이 1분기 벌어들인 이익은 261억위안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 17억위안의 손실을 냈던 상품 섹터가 커다란 반전을 이룬 셈이다.

기업 펀더멘털이 개선된 데 따라 자금 조달 비용도 크게 떨어졌다. 찰코가 발행한 2018년 만기 AAA 등급 회사채 수익률은 지난해 5.6%에서 최근 4.83%까지 하락했다.

다만 부채 비율은 여전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원자재 섹터의 부채 비율은 지난 3월 말 기준 129%로, 그 밖에 업종의 평균치인 87%를 크게 웃돌았다.

이 때문에 관련 채권 투자에 주의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E 펀드 매니지먼트의 장 칭화 채권 담당 이사는 블룸버그와 인터뷰에서 “최악의 상황이 끝난 것으로 보이지만 공격적인 매입에 나서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부채 규모가 크기 때문에 신용 리스크에 대해 경계를 늦추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뉴스핌 Newspim] 황숙혜 뉴욕 특파원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