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내년예산 429조] 눈에 띄는 예산 10선…버스 와이파이·군인 바디워시

기사등록 : 2017-08-29 09: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생활밀착형 예산 · 이색 예산…유기동물 입양비용 지원 등

[세종=뉴스핌 이고은 기자] 정부가 가계 통신비 감축을 위해 전국 시내버스에 공공 와이파이(Wifi)를 구축한다. 국군 장병에게는 개인용품으로 '바디워시'가 신규 보급된다.

내년 예산안에서는 눈에 띄는 항목도 상당수다. 우선 주목받는 10선을 꼽아 봤다. ▲수도권 전철 급행화 ▲예비군 훈련보상비 인상과 같은 생활밀착형 예산과 ▲유기동물 입양비용 지원 ▲스와힐리, 다리, 크메르어 교육과 같은 이색적인 예산이 두드러진다.

① 버스 공공 와이파이 구축 : 내년 하반기부터 오는 2021년까지 전국 시내버스를 중심으로 2만4000개의 공공와이파이를 구축한다. 국민이 체감하는 통신비를 줄이고, 언제 어디서나 무선인터넷을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② 전국 관광지 와이파이 : 전국 17개 시도에 위치한 주요 관광지 585개소에도 공공 와이파이가 설치되거나 확대가 지원된다. 강원도 중심으로 실시했던 스마트기반조성 사업을 전국 지자체로 확대하는 것이다.

③ 장병들에게 바디워시 지급 : 병사 일용품 보충보급품목에 바디워시가 신규로 추가된다. 병사들의 구매선택권 보장을 위해 일용품비를 현금으로 지급한다. 내년부터는 세수비누, 치약, 칫솔, 샴푸, 바디워시는 현금으로, 면도날, 세탁비누, 구두약, 세제, 화장지는 현품으로 지급받을 수 있다.

④ 예비군 훈련보상비 인상 : 예비군 동원훈련 보상비가 1만5000원으로 50% 인상된다. 예비군 훈련 대상자 중 2박 3일간 입영훈련으로 실시되는 동원훈련 참석자를 대상으로 한다.

⑤ 유기동물 입양비용 지원 : 지자체 동물보호센터에서 유실·유기동물을 분양받는 경우 소요되는 비용의 일부를 최대 2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국비 20%, 지방비 30%, 자부담 50%로 질병 진단키트, 예방접종비, 중성화 수술비 등을 지원받게 된다.

⑥ 수도권 전철 급행화 : 경부선에 급행열차 운행을 위해 완행열차 대피선을 설치해 급행열차를 추가로 확대·운행한다. 수요가 많은 금정역에도 정차를 해 안산선 급행열차와의 환승을 가능하게 한다. 급행열차를 이용할 시 서울~천안 기준 일반 대비 최대 40분을 단축할 수 있다. 경부선을 이용하는 일평균 74만명의 이용자가 혜택을 본다. 

⑦ 여권 유효기간 만료 사전알림 서비스 도입 : 여권 유효기간 만료 정보를 6개월 전까지 여권 소지자에게 휴대전화 메세지 등으로 안내한다. 내년 상반기 시스템을 개발하고 시범 운영을 한 후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여권 소지자의 사전 동의에 따라 3개월 전, 만료 직전 알림을 추가로 제공한다.

⑧ 경찰, 빅데이터 따라서 순찰 : 지역 주민이 요청하는 순찰장소·시간과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토대로 순찰궤적을 구현해 경찰의 순찰동선에 반영한다. 순찰궤적은 순찰요원의 태블릿에 즉시 전송해 서로 겹치지 않고, 주민이 희망하는 장소에 즉각적인 순찰서비스를 제공한다. 경찰관들의 경험과 과학적 분석에 근거한 데이터가 결합해 범죄 예방 역량이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⑨ 스와힐리, 다리, 크메르어 교육 : 스와힐리, 다리, 크메르어 등 특수외국어의 표준 교육과정 및 평가·인증 체제를 구축하고 10개 언어를 사전 개발한다. K-MOOC(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orea Massive Open Online Course) 강좌를 개발하고, 특수외국어 진흥센터와 정보종합 포털시스템을 만들어 특수외국어 교육 인프라를 구축한다.

⑩ 저소득 여성청소년 생리대 지원 : 만 11~18세 저소득층 여성 청소년에 대한 위생용품 지원이 일반회계로 지속적으로 지원된다. 

 

[뉴스핌 Newspim] 이고은 기자 (goe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