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문 대통령 "먹거리 안전문제 정부 대처 안일…패러다임 전환해야"

기사등록 : 2017-08-30 18:4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농식품부·해양수산부 핵심 정책 토의에서 강조

[뉴스핌=정경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축산물 안전문제와 관련, "먹거리 안전문제에 대한 정부의 대처가 안일하다"며 "축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3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부 업무보고(농식품부·해양수산부 핵심 정책 토의)에서 "축산물 안전이 계속 문제가 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농림축산식품부 업무보고(농림축산식품부·해양수산부 핵심 정책 토의)를 위해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과 함께 정부세종청사에 들어서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은 이날 "먹거리 안전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눈높이가 높은 것에 비해 정부의 대처가 안일하지 않나 되돌아 봐야 한다"며 "이제는 본질적인 문제가 무엇인지를 짚어보고 근본적으로 체질을 개선해야 할 것"이라고 지시했다.

농식품부가 국민의 안전한 식탁을 책임져야 하는 부처인데, 안타깝게도 먹거리 안전사고가 잊을 만하면 터지고, 그때마다 내놓는 대책이 미봉책에 그치고 있어서 국민들의 불안감을 근본적으로 해소시켜 주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문 대통령은 "특히 축산물 안전문제가 계속 문제가 되고 있는데, 열악한 공장형 밀집사육 환경을 개선하지 않으면 가축질병 억제와 축산물 안전 확보도 불가능하다"며 "동물 복지형 축산이 시대적 추세가 되고 있는 만큼 얼마나 많이 생산하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키우고 생산하느냐로 축산업의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할 때"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농축산업의 체질을 근본적으로 개선해서 국민의 신뢰 회복을 위해 부처의 역량을 집중해 달라"고 주문했다.

우리나라 농업과 농촌을 지키는 최후의 보루로서 농식품부에 대한 당부도 있었다. 20년 전으로 후퇴한 쌀값, 도시민의 60%에 불과한 농가소득, 40세 미만 농가 경영주 비율 1%라는 열악한 농촌 현실에 더해 가뭄과 같은 자연재해와 조류독감이나 계란파동 등으로 농업인들의 어려움이 이만저만이 아니라는 이유에서다.

문 대통령은 "생명산업인 농업이 홀대받은 나라가 선진국이 된 사례는 없다"며 "농가소득을 안정적으로 보장해 농민들의 시름을 덜어주고 젊은이들이 돌아오는 농촌이 될 수 있도록 새로운 일자리와 기회 창출을 위해 역량을 쏟아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이번에 농식품부가 쌀 우선지급금 문제를 원만하게 합의로 해결한 것을 매우 높게 평가하고 칭찬하고 싶다"며 "누구보다 농민들의 마음을 잘 이해하는 김영록 장관을 중심으로 농민들의 삶을 개선하고 농업의 미래를 열어가는 정책 추진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뉴스핌 Newspim] 정경환 기자 (ho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