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트럼프 "한미 FTA 폐기 논의하는 것 맞다"

기사등록 : 2017-09-03 08:3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WP "참모 반대 불구 한미FTA 폐기 지시" 인정

[뉴스핌=김성수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폐기를 위한 준비를 지시했다는 보도에 대해 암묵적으로 인정했다.

2일(현지시각) 트럼프 대통령은 허리케인 하비의 피해 상황을 돌아보기 위해 휴스턴을 방문 중이던 도중 기자들이 한미 FTA 폐기를 논의할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 "그렇다. 분명히 염두에 두고 있다(I am. It's very much on my mind)"고 대답했다고 블룸버그통신과 로이터통신 등 주요 매체들이 일제히 보도했다.

앞서 같은날 워싱턴포스트(WP) 지는 익명의 미국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트럼프가 한미 FTA 폐기(withdrawl)를 준비하라고 참모들에게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백악관 핵심 참모들은 한미 FTA 폐기에 반대하고 있어 파장이 예상된다는 점도 알렸다.

<사진=뉴시스>

WP 보도에 따르면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이 FTA 조건을 재협상하기 위해 협정에 남는 결정을 할 수 있지만, FTA 폐기를 위한 내부 준비는 많이 진척됐다"며 "공식적인 폐기 절차는 이르면 다음 주 시작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익명의 통상 전문가들은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의 통상 관련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는 데 대해 트럼프 대통령이 불만을 품어왔다고 WP에 전했다.

이 보도가 나간 뒤 트럼프 대통령은 휴스턴 방문 중 다른 언론 매체 기자들에게 한미 FTA 폐기 문제를 다음 주 참모들과 논의할 것이냐는 질문을 받고 해당 내용을 사실상 인정한 것이다.

한미 FTA는 협정문에 한 쪽이 원할 경우 6개월의 시간을 두고 협정을 철회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다만 한미 FTA가 폐기되면 한미 무역 관계 뿐만 아니라 북핵 대응 공조 등 한미 동맹 전반을 흔들 수 있다.

이로 인해 허버트 맥매스터 국가안보보좌관과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 게리 콘 국가경제위원회 위원장 등 백악관과 행정부 고위 인사들이 트럼프 대통령의 협정 폐기 움직임을 막기 위해 노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백악관은 이 같은 보도에 대해 "논의가 진행 중이지만 현 시점에서 발표는 없다"고 밝혔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백악관이 정말 협정 폐기를 고려하는 것인지, 아니면 FTA 재협상이 미국에 유리하도록 만들기 위해 엄포용 전략을 구사하는 것인지 확실치 않다고 전했다. 

[뉴스핌 Newspim] 김성수 기자 (sungsoo@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