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위안화 왜오르나] 펀더멘탈양호 중국자산 선호 반영, 달러와 동반상승

기사등록 : 2017-09-06 16:2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년 4개월만에 최고치, 역주기 요소 도입 영향
위안화 자산 선호도↑ 달러 페그 약화 신호탄

[뉴스핌=홍성현 기자] 중국 위안화 값이 그칠 줄 모르는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5일, 달러 대비 위안화 고시가격은 6.5370위안으로 7일 연속 강세를 기록했다.  

6일에도 위안화 고시가격은 6.5311위안으로  0.09% 상승하며 8일째 강세를 나타냈다.  현재 위안화가치는 연초에 비해 약 5%정도 뛰었으며 2016년 5월 18일 이후 1년여만에 최고치를 기록중이다. 

시장에서는 위안화 강세의 주요 원인을 달러 약세 및 중국 경제 펀더멘털(기초체력) 개선 때문이라고 판단한다. 여기에 최근 위안화 가치가 상승함에 따라 위안화를 사들이려는 심리가 강해지면서 위안 강세를 더욱 촉진시켰다는 분석이다.

근래 들어 달러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위안화 강세가 지속되는 것은 ‘역주기 (조절) 요소’ 때문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역주기 요소는 군중심리에 의해 환율이 요동치는 것을 방지한다는 목적으로 지난 5월 인민은행이 도입한 장치다.

달러 반등에도 위안화 강세 지속

지난 5월 이후 이어진 위안화 강세 기조는 미국 달러 약세의 영향이 크다는 분석이 많았다. 그러나 최근 1주간 자료를 보면, 달러지수가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위안화 강세는 지속됐다.

9월 5일 19시 기준, 달러지수는 지난주 기록한 연내 최저점인 91.61에서 92.59로 반등했지만, 역내 시장에서 달러 대비 위안화 가치는 6.5471위안 주변을 맴돌며 여전히 강세를 보였다. 지난 4일에는 장중 한 때 연내 최저치(위안화가격 최고치)인 6.5150위안을 기록하기도 했다.  

중국 매체 21스지징지바오다오(21世紀經濟報道)는 “역주기 요소를 위안화 산정에 도입한 결과”라고 분석했다. 이와관련, 외환전문가들은 '달러약세 추세속에서 위안화가 강세를 보이는 기조에서 현재는 달러 강세속에 위안화가 더 가파른 강세를 보이는 기조"로 환율 흐름이 전환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위안화와 달러 가치의 동반 상승은 달러화에 대한 위안화의 의존도가 그만큼 낮아졌다는 얘기다.

통상적으로 달러가 반등하면 위안화 가치는 ‘순주기 효과’에 의해 하락한다. 위안화 환율 산정시, 전일 시장 마감가와 바스켓 환율 대비 위안화 지수를 반영하는데 이 두 가지 모두 미국 달러화 움직임에 따른 영향을 비교적 크게 받기 때문이다. 따라서 중국 당국이 ‘역주기 요소’를 도입한 것은 달러에 대한 위안화 의존도를 낮추려는 목적이라는 분석이 많다. 과거 외환거래센터는 “중국 경제 펀더멘털(기초체력)을 환율에 좀 더 잘 반영하기 위해서”라고 역주기 요소 도입의 목적을 설명한 바 있다.

중국 글로벌 금융전문가 딩즈제(丁誌傑)는 “미국 달러 약세가 이번 위안화 강세를 촉발시켰지만, 현재 달러 반등에도 위안화 강세가 지속되고 있다”며, “이는 중국 경제 펀더멘털의 개선 역시 위안화 강세의 원인임을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그는 이어 “향후 위안화 환율을 움직이는 결정적인 요소는 중국 경제 펀더멘털이 될 것이다”라고 예상했다.

중국 인민은행 <사진=바이두>

글로벌 경기 회복, 수익성 높은 위안화 인기

전문가들은 유럽 및 글로벌 경제의 회복세에 따라 자산관리 균형이 안정성 위주에서 수익성 위주로 옮겨간 것도 최근 위안화 강세의 또 다른 원인으로 꼽았다. 화치그룹(花旗集團) 중국지역 수석 이코노미스트 류리강(劉利剛)은 “글로벌 경제가 전반적으로 호전되면서 글로벌 투자기관들이 ‘경제 펀더멘털이 양호하고 수익성이 높은 통화’를 추종하게 됐고, 이에 따라 위안화가 수혜를 입고 있다”고 분석했다.

류 이코노미스트는 위안화는 ‘경제 펀더멘털 양호’와 ‘고 수익성’에 모두 해당하는 통화라고 지적했다. 중국 GDP 성장률은 글로벌 최고 수준이며, 수익성 역시 글로벌 통화 가운데 최고를 자랑한다는 것. 10년 국채수익률을 기준으로 볼 때, 중국은 수익률이 약 3.671%에 달해 미국(2.248%), 영국(1.109%), 독일(0.428%), 일본(0.058%)을 크게 상회한다.

과거 미국 경제가 홀로 독주하고 중국경제가 둔화 압박을 받는 시점에는 글로벌 투자기관들이 주로 미국 달러화에 투자했다면, 최근 중국과 더불어 미국, 유럽, 영국 경제가 지속적으로 호전되면서 위안화처럼 수익성 높은 통화에 대한 투자 비중을 늘리고 있다.

중국 매체 21스지징지바오다오는 홍콩 외환거래 전문가의 말을 인용해 “지난주 이후 글로벌 대형자산관리 기관들에서 위안화를 사들이고 있다”며, “그 규모가 1000만달러(113억원)에 달하는 곳도 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류리강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점점 더 많은 글로벌 투자기관들이 각종 루트로 신용등급이 높은 중국 채권 투자를 확대해 수익을 얻으려 할 것이고, 이 역시 위안화 가격이 장기적으로 강세를 띠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향후 중국 금융시장 대외 개방이 점진적으로 확대된다면, 오는 2025년 중국 금융시장의 역외자금 순유입 규모는 3조3600억달러에 달할 것”이며, “장차 달러화 대비 위안화 환율 5위안 시대가 찾아올 가능성이 있다”라고 관측했다.

 

[뉴스핌 Newspim] 홍성현 기자 (hyun2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