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BNK금융 회장에 '외부인' 김지완…개혁 속도 높일 듯

기사등록 : 2017-09-08 17:3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낙하산' 반발 추스려야…KB금융 회장 등 변수로 부상

[뉴스핌=김연순 기자] BNK금융지주 차기 회장에 외부인사인 김지완 전 하나금융지주 부회장이 낙점됐다. 김 회장은 지배구조와 조직 혁신을 공언한 만큼 취임후 개혁 드라이브를  추진할 전망이다. 

다만, BNK금융과 부산지역에서 김 회장 내정자가 '문재인 캠프' 경력을 가진 낙하산 인사라 반발하고 있어, 내부 조직을 추스리는 것도 과제다. 

 

김지완 BNK금융지주 회장 내정자

BNK금융 임원추천위원회(이하 임추위)는 8일 부산 롯데호텔에서 회의를 열고 김지완 전 부회장을 신임 회장 최종 후보자로 내정했다.

김 신임 회장 내정자는 노무현 대통령의 참여정부 시절 부국증권과 현대증권 대표이사를 거쳐 하나대투증권 대표이사, 하나금융지주 부회장 등을 역임했다. 노 전 대통령과 부산상고 동문이다. 지난 2012년 문재인 대통령 대선후보 시절엔 경제고문으로 캠프에 참여한 이력이 있다. 

이런 경력 탓에 부산은행 노동조합은 그간 김 전 부회장을 '낙하산'으로 지목하며 반발해왔다. 임추위 내에서도 이날 오전까지 박재경 BNK금융 회장 직무대행과 김 전 부회장을 놓고 표가 3대3으로 팽팽하게 맞서면서 파행을 거듭했다. 내부 인사로 '조직 안정'에 방점을 둬야 한다는 의견과 외부 수혈을 통해서라도 '조직 개혁'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맞선 것으로 전해진다.

박재경 직무대행이 성세환 전 회장의 최측근으로 분류돼 'BNK금융 사태'의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점 때문에 김 부회장이 선택됐다는 분석이다.

한편, 금융권에서 이번 BNK금융 회장 선임이 이후 잇따를 금융권 인사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고있다. 친정부 인사인 최흥식 금감원장과 이동걸 산은 회장 선임에 이어 김 회장 선임이 '적폐 청산'이라는 정부의 색깔을 분명히 낸 것으로 평가하는 것. 

이에 이후 금융 공기업 뿐 아니라 민간 금융회사 최고경영자까지 이 같은 색깔을 가진 인사로 대폭 물갈이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금융공기업의 한 관계자는 "최근 금융권 대표적인 '친박' 수장들이 잇따라 교체되면서 앞으로 금융기관 CEO 인사 속도가 빠를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인사 폭도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당장 발등에 불이 떨어진 건 KB금융지주다. KB금융지주는 이날 차기 회장 선출을 위한 확대지배구조위원회를 열고 후보자군을 7인으로 압축했다. 7인은 내부 후보자 4인, 외부 후보자 3인이다. 오는 13일에 다시 3명으로 압축할 예정이어서 외부 후보자 3인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윤종규 회장의 연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BNK금융지주 회장 인선 결과가 KB의 회장 선임 과정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에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뉴스핌 Newspim] 김연순 기자 (y2kid@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