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국방부 5·18 특조위 11일 출범…"발포명령 경위 등 모든 의혹 규명"

기사등록 : 2017-09-10 20:1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특조위원 9명 전원 순수 민간인…위원장에 이건리 변호사

[뉴스핌=정경환 기자] 국방부는 5·18 특별조사위원회가 오는 11일 출범, 당시 시민군에 대한 발포명령 경위 등 모든 의혹의 진상을 규명할 계획이라고 10일 밝혔다.

국방부 관계자는 "최근 새로이 제기된 '계엄군의 광주 전일빌딩 헬기사격 및 전투기 출격대기 의혹' 2가지 사안에 대해 내일부터 특조위를 설치해 주도적으로 긴급히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조사과정에서 기무사, 육군본부 등이 보관한 기록 공개 등 발포명령 경위를 포함한 다른 의혹 등의 진상 규명에 필요한 조치도 병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국방부는 5·18 민주화 운동과 관련해 제기된 모든 의혹의 진상 규명을 위해 모든 필요한 조치를 적극적으로 이행한다는 원칙 하에 5·18 진상 규명 국회 결의안과 법안에 찬성, 법 시행을 위한 조치를 이행 중에 있다.

국방부 관계자는 "국회 입법에 따라 독립조사기구인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위원회(가칭)' 설치 시, 이번에 국방부에서 조사된 자료와 결과가 위원회 조사 활동에 활용될 수 있게 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한 전반적인 진상 규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지원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국방부는 조사의 투명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특조위를 총 9명의 순수 민간인으로만 구성했다. 대한변협 추천 변호사 3인, 광주광역시 추천 2인, 예비역 장성 2인(전 항작사령관, 전 공군전투비행단장), 역사학회 추천 1인, 한국항공대학교 추천 1인 등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위원장으로 추천된 이건리 변호사는 제주와 창원지검장, 대검찰청 공판송무부장(검사장) 등을 역임해 특조위를 이끌 적임자"라며 "국방부는 특조위의 객관적이고 공정한 조사를 통해 군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난 5월 18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서 5·18 광주민주화운동 제37주년 기념 행사가 열렸다. <사진=김학선 사진기자>

 

[뉴스핌 Newspim] 정경환 기자 (ho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