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김현종, 美 통상수장 첫 대면…한미FTA 진전 방안 논의

기사등록 : 2017-09-21 08:2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산업부, 회담내용 언급없이 양국 수장간 첫만남 의미

[세종=뉴스핌 정성훈 기자] 김현종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미국 통상수장과 처음으로 만나 한미 FTA 진전방안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FTA 개정을 놓고 양국간 첨예한 입장차를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합의점을 모색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일 오후 12시(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에서 김현종 본부장과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가 USTR에서 통상장관 회담을 개최하고 한미 FTA 관련 진전 방안을 논의했다고 21일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와 미국 무역대표부(USTR)은 22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한미 FTA 공동위원회 특별회기를 개최했다. 양국 수석대표인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과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대표가 영상회의를 갖고 있는 가운데 양국 대표단이 수석대표간 회담을 경청하고 있다. <사진=산업부>

하지만 산업부는 회담 내용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하지 않았다. 다만 양국 통상 수장이 처음 대면했다는 점에 의미를 두고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회담은 양국의 통상 파트 수장이 처음 만났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외부에 발표할만한 구체적인 사안은 아직 없는 것으로 안다"며 "양측은 이번 만남을 통해 그간 서로의 입장을 교환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김 본부장은 이번 회담에서 미국의 무역적자 해소 요구 등에 대한 한국의 입장을 또 한번 전달했을 것으로 예측된다. 또 한미FTA의 호혜성에 대해 거듭 강조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한미 양국은 지난달 22일 서울에서 공동위원회 특별회기 개최 이후 협상 일정을 잡지 못하고 있다. 김 본부장은 지난 1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앞으로도 한미FTA 협상과 관련해 당당하게 대응하겠다"며 "기본적으로 공동으로 (한·미 FTA 발효) 영향에 대한 분석, 평가는 필요하다고 본다. 미국 측에 제안해 답을 기다리고 있으나 모든 가능성에 대응해야 하기 때문에 준비를 계속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김 본부장은 제72차 유엔총회 참석차 18~22일 미국 뉴욕을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 수행을 위해 미국을 방문했다. 취임 후 첫 미국 출장길이다.  

[뉴스핌 Newspim] 정성훈 기자 (j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