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삼성 갤노트8로 LG 시그니처 냉장고 작동...IoT 통합인증

기사등록 : 2017-09-26 11:3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제조업체 상관없이 사물인터넷 환경 구축
OCF 마크 부착한 TV·냉장고 등 출시 준비

[ 뉴스핌=황세준 기자 ] 삼성전자와 LG전자가 10월부터 '통합인증'을 통해 가전제품의 사물인터넷(IoT) 장벽을 허문다.

26일 전자업계와 각사에 따르면 다음달 OCF(Open Connectivity Foundation) 인증을 시작한다. OCF는 세계 최대 규모 IoT 표준화 연합체로 삼성전자와 LG전자를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MS), 퀄컴, 소니 등 330여개 회원사를 두고 있다.

OCF 인증은 회원사 가전·IT제품 간 상호 연결성을 보장하는 게 골자다. 삼성전자 스마트폰으로 LG전자 가전제품을 제어하는 게 가능해진다. 인증 제품에는 소비자들이 알기 쉽도록 OCF 마크를 부착한다. 

LG전자의 다양한 사물인터넷 제품들 <사진=LG전자>

삼성전자는 올해 안으로 TV, 세탁기, 오븐, 로봇청소기, 공기청정기 등 모든 가전제품에 OCF 인증을 받고 내년 출시하는 제품에 OCF 요구사항(스펙)을 기본으로 갖춘다. LG전자는 현재 OCF 스펙을 적용한 냉장고와 스피커를 개발 중이다. 

앞서 윤부근 삼성전자 CE부분 대표이사(사장)은 이달 초 독일에서 열린 IFA 언론간담회를 통해 "소비자들이 사용하는 거의 모든 가전·IT 제품에 적용할 IoT 관련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며 "연결성의 시대에 차별화된 강점을 발휘할 수 있는 준비가 돼 있다"고 언급했다.

송대현 LG전자 H&A사업본부장(사장)도 같은 행사에서 "2020년까지 스마트홈에 대한 투자규모를 2배로 늘리겠다"며 "연결성을 기반으로 스마트홈이 제공할 수 있는 실질적인 고객 가치 창출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가전 시장에는 IoT 통합 표준이 없었다. 소비자들은 동일한 제조사의 제품끼리만 연동이 가능했다. 그러나 OCF를 통해 올해부터 표준 제정에 속도가 붙었다.

삼성전자 패밀리허브 냉장고 <사진=삼성전자>

올해 3월에는 OCF 한국지부인 OCF코리아도 출범했다. 초대의장은 도영수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전무가 맡았다.

부의장으로는 최고희 LG전자 전무와 김형준 전자통신연구원 본부장, 홍원빈 포항공대 교수 등 3명을, 감사에는 정광수 광운대 교수를 선임했다.  지난 7월에는 한국전력이 전력업계 최초로 OCF 본부와 한국지부에 가입했다. 

현재로서는 OCF 표준이 글로벌 IoT 단일 표준으로 굳어질 가능성이 높다. OCF는 최근 모바일 서비스 관련 연합체인 OMA(Open Mobile Alliance)와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OMA 회원은 ARM, 인텔, AT&T, 퀄컴, 모토로라, T모바일, 노키아, 버라이즌, 보다폰, 마이크로소프트 등이다. 

세스 뉴베리 OMA 총괄 책임자는 "광범위한 업계 참여를 보장하기 위해 다른 조직 및 표준 단체와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고 밝혔다

시장조사기관 가트너에 따르면 전 세계 IoT 시장 규모는 올해 1조7000억달러(약 1890조원)에서 2020년 2조9000억달러(약 3220조원)로 성장하고 연결기기는 약 204억개에 이를 전망이다.

  

[뉴스핌 Newspim] 황세준 기자 (hsj@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