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GAM] "대형주 주도 랠리, 연말까지 계속된다"

기사등록 : 2017-09-28 11:4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4분기 포트폴리오] ② 4차산업혁명 수혜주 찾기 지속

[편집자] 이 기사는 9월 27일 오후 3시40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뉴스핌=김선엽 기자] "기다리는 조정은 오지 않는다."

전문가들은 4분기 국내 주식시장의 상승세가 계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국내 증시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라는 의견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27일 뉴스핌이 증권·은행·보험 등 14개 금융회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결과, 4분기 중 국내 증시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라는 의견이 11곳(확대 10개, 적극확대 1개)을 차지했다. 지난달 조사에 비해 3개사가 확대로 돌아섰다. 중립 의견과 축소 의견은 각각 2개, 1개에 그쳤다.

전문가들은 글로벌 실물경기가 4분기에도 꾸준히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국내 수출 대기업의 실적 역시 승승장구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IT와 소재주를 중심으로 한 실적 장세와 바이오주를 둘러싼 유동성 장세가 연말까지 이어질 것이란 분석이다.

◆ IT 대형주, 4분기에도 주연 자리 꿰찰 듯

지난 7월 말 2450선까지 치솟았던 코스피는 북핵 리스크와 중국의 사드 보복 이슈에 시달리면서 조금씩 몸을 낮췄다. IT주식의 분전에도 불구하고 북한과 미국의 1인자들간 입씨름이 계속될 때마다 전체 유가증권 시장은 조금씩 흘러내렸다.

자산관리 전문가들은 국내 증시가 추석 이후 다시 '레벨 업'을 시도할 것으로 봤다. 주인공은 역시 IT와 소재 등 대형주다.

'4분기 대형주 랠리가 지속될 것인가'란 질문에 14개 금융기관 중 9곳이 '대형주 중심의 장세가 계속될 것'이라고 답했다. '중소형주가 반격에 나서며 대형주를 앞지를 것'이라고 본 기관은 2곳에 불과했다.

박현식 KEB하나은행 포트폴리오 매니저는 "글로벌 수요 증가에 따른 수출 증가는 대기업 위주로 이뤄진다"며 "중소형주 성장 동력인 내수 확대는 4분기에 크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정돈영 신한금융투자 IPS본부장 역시 "(대형주는) 가시적 이익과 성과가 나오는 유일한 업종군"이라고 꼽았다.

오온수 KB증권 WM리서치부 차장은 "위험자산 랠리가 진행되는 가운데 신흥국으로 확산 현상이 지속되고 있어 대형주 중심의 레벨업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한다"며 대형주에 높은 점수를 줬다.

이들의 견해에 따르면 대형주의 드라마틱한 하락과 그에 따른 저가매수 기회는 쉽게 찾아오지 않을 듯싶다.

<출처:한국거래소>

◆ 불붙은 4차산업혁명..수혜주 찾기는 계속된다

국내 증시에서의 유망 섹터로는 일제히 IT와 소재주를 꼽았다. 차은주 삼성생명 WM사업부 투자자문 수석은 "4차산업 성장에 따라 반도체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고 국제유가 상승에 따른 에너지 관련 산업의 수혜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일부 전문가는 최근 주가가 고공 비행 중인 바이오 섹터의 선전을 예상했다. 박현식 하나은행 매니저는 "미국의 FDA 심사 프로세스가 간결해지면서, 미국 시장을 타겟으로 한 국내 신약 및 제네릭 개발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고 전했다.

박태동 메리츠종금증권 글로벌트레이딩 총괄 상무는 "사드 영향으로 상대적으로 바이오가 부진했는데 코스닥 시장에 대한 외국인의 투자 비중이 역대 최고 수준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대형 제약사의 영업이익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상반기 견조한 실적이 이어지고 있으며 상업화 단계에 다다른 제약회사들의 선전을 예상한다"고 말했다.

또 작년 초부터 계속해 상승세를 이어온 금융주 역시 최근 조정을 거침에 따라 4분기 다시 날개를 필 것이란 기대를 받았다. 이민구 한국씨티은행 WM상품부 부장은 "은행은 단기적으로 글로벌 금융 긴축의 수혜 업종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김수재 교보생명 노블리에센터 투자전문위원은 "금리인상 가능성으로 금융업종의 영업이익 증대가 전망된다"고 언급했다.

◆ 선진국 투자, 트럼프보다 메르켈이 낫다?

최근 달러약세-원화강세 흐름이 이어지면서 선진국 투자에 유리한 환경이 조성됐다. 약달러는 바꿔 말해 국내 투자자가 외화 자산을 싸게 매입할 수 있는 기회다. 14개 금융기관 중 5곳(확대 4개, 적극확대 1개)이 선진국 투자 비중을 늘릴 것을 주문했다.

과거와 다른 점은 미국보다 유럽을 추천하는 기관이 는 것이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7년간 상승세를 이어온 미국 증시에 대해 다수 전문가가가 부담감을 피력했다. 대신 최근 경기 회복세가 확산 중인 유럽에 주목할 것을 권고했다.

이명열 한화생명 FA지원팀 투자전문가는 "경기회복세 전 유럽으로 확산되고 있는 반면 미국은 금융위기 이후 조정 없이 가파르게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강현철 NH투자증권 투자전략부 이사 역시 "미국은 기업이익의 증가보다 빠르게 증가한 주가가 부담"이라고 지적했다.

미래에셋대우 글로벌자산배분실은 "선진 유럽은 미국 대비 경기 개선폭은 큰 반면, 밸류에이션이 상대적으로 낮다"고 언급했다.

반면, 한국투자증권은 유럽보다는 미국을 우선 순위에 뒀다. 고창범 한국투자증권 상품전략부 차장은 "미국은 실물경기 개선에 기반한 금리인상, 기업실적 상향이 진행 중"이라며 "펀더멘털의 강한 상향과 더불어 밸류에이션 부담이 해소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유럽 역시 글로벌 경기개선에 따른 양호한 성장이 가능하지만 환율 및 원자재 기저효과 소멸 등으로 개선세가 둔화될 가능성이 상존한다"고 강조했다.

◆ 의견 갈리는 브라질과 중국 그리고 베트남

신흥국 투자에 대해서도 역시 권고 의견이 주를 이뤘다. 14개 금융기관 중 11개(확대 9곳, 적극확대 2곳)가 비중 확대에 표를 던졌다. 유지와 축소는 각각 2개, 1개 기관에 그쳤다.

개별 신흥국에 대한 평가는 크게 엇갈렸다. 국내 투자자의 관심을 한 몸에 받는 브라질에 대해 교보생명과 대신증권, 신한은행이 비중 축소 의견을 제시한 반면 삼성생명은 강세 가능성을 점쳤다.

또 올 3분기 상승세를 기록한 중국 증시에 대해서는, 교보생명 한화생명 NH투자증권 메리츠종금증권, KB국민은행 미래에셋대우 등이 '추가 상승'을 점쳤다. 반면 삼성생명은 10월 미국의 환율조작국 발표에 따른 위안화 조정 가능성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또 다른 신흥 투자처로 각광을 받고 있는 베트남과 관련해서는, KEB하나은행과 신한금융투자가 강세를 예상했다. 반면 한화생명은 단기 급등에 따른 숨고르기 가능성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뉴스핌 Newspim] 김선엽 기자 (sunu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