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돌풍' 카카오뱅크, 가상계좌서비스로 확대…물밑 협의

기사등록 : 2017-09-29 07:5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가상계좌 중계서비스업체와 계약 검토…은행업무 확대

[편집자] 이 기사는 9월 28일 오후 2시14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뉴스핌=김연순 기자] 출범 2개월 만에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카카오뱅크가 조만간 가상계좌서비스까지 영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28일 금융권 및 관련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뱅크는 가상계좌서비스 제공을 위해 가상계좌 중계서비스 A업체와 계약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카카오뱅크 사정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카카오뱅크가 가상계좌서비스까지 업무범위를 확대할 필요성을 느끼고 실무검토에 들어갔다"며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업체와 계약을 검토중인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통상 은행에서 취급하는 가상계좌서비스는 세금(국세, 지방세)이나 공과금을 낼 때 사용하는 입금전용계좌 같은 개념이다. 최근엔 전자상거래가 빠르게 성장하면서 온라인몰에서 현금결제를 할 때 많이 사용된다.

전자상거래업체가 신용카드보다 계좌이체를 유도하면서 간편계좌결제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가상계좌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은행을 이용하는 고객 입장에선 불편할 수밖에 없다.

금융권 관계자는 "세금 납부의 경우 카드가 안되는 경우가 많아 은행의 가상계좌가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또한 기업 입장에선 카드보다 현금 사용자가 많으면 수수료 면에서 훨씬 이득이기 때문에 (가상계좌서비스 제공시) 카카오뱅크와 제휴를 더 강하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카카오뱅크가 예금·적금, 대출시장에서의 돌풍을 앞세워 은행 고유 서비스와 기업 상거래 협업까지 사업을 확대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다만 카카오뱅크가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까지는 다소 시간이 소요될 전망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가상계좌서비스는 현재 아이디어 수준에서 검토하고 있다"며 "아직까지 준비가 안된 상태"라고 말했다.

카카오뱅크 체크카드 <사진=카카오뱅크>

한편 카카오뱅크는 출범 2개월 만인 지난 27일 자정 기준 누적 대출 규모 2조5000억원을 돌파했다. 신규고객 수가 390만명을 넘어섰고 예금과 적금을 합한 수신 금액은 3조1200억원을 기록했다. 체크카드 발급 신청건수는 모두 280만장이다.

 

[뉴스핌 Newspim] 김연순 기자 (y2kid@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