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스타☆ PB] "대치동 부자의 관심은 세금, 다음은 연 4%"

기사등록 : 2017-10-02 09: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보영 NH농협은행 대치동 팀장(LM)
부동산→금융자산으로 전환 추세, 연 4%면 '땡큐'

[뉴스핌=김선엽 기자] 서울 강남구 대치동 재건축의 상징인 은마아파트. '사교육 1번지'라는 명성대로 은마아파트 사거리는 오후 5시가 되자 학원에 가는 자녀들을 태우고 내리는 자가용으로 가득 찼다. 바로 이곳에 위치한 NH농협은행 대치동 지점은 20년째 영업을 하며 대치동의 영광을 같이했다. 미도, 은마, 쌍용, 래미안(구 청실), 선경 아파트 등 과거 고소득 화이트칼라의 집합지였던 이곳 자산가들의 요즘 고민거리는 무엇일까.

"먼저 말은 안 꺼내지만 고객들의 최대 관심사는 절세입니다." 서보영 팀장(LM, 라운지 매니저)은 자신의 40년대생 고객들의 최고 이슈는 부동산 처리와 상속·증여라고 답했다. 고객 대부분이 60~70대 후반인 시니어로, 자녀들은 사회적 기반을 이미 다진 상태다. 본인들의 노후 대비도 어느 정도 마쳤다. 이제는 상속이나 증여 등을 통해 자녀들에게 재산을 물려주는 시기다. 보유 중인 부동산 등 재산을 어떻게 처리하고 분배할 것인지를 문의한다는 것이다.

서보영 NH농협은행 대치동 팀장(LM)<사진=이형석 기자>

◆ "농협은행만의 절세 전략 노하우 있다"

"농협은행의 특성상 어떤 고객도 포기하지 않습니다." 고객층이 0세부터 100세까지 다양해, 그에 맞는 서비스도 갖춰져 있다는 설명이다. 그래서 농협은행에는 어느 곳보다 풍부한 ‘케이스’가 쌓여 있다. 절세 전략 역시 예외가 아니다. "얼마 전엔 오래 거래한 고객이 사망했는데 배우자는 전혀 고객의 거래 내역을 모르고 있었습니다. 고객이 집안 대소사를 모두 관리해오다 보니 자녀들 역시 교수이고 연구원임에도 금융과 세무 쪽은 잘 몰랐습니다. 부부간에는 5억원까지 상속 공제가 된다는 것만 아는 정도였죠."

서 팀장은 농협은행 서울지역 WM사업단 세무 컨설턴트와 머리를 맞대고 절세 전략을 수립해 고객의 배우자에게 제시했다. "대부분의 고객이 세무 컨설팅을 받고 있지만 일선 세무사들은 기장이나 대행 업무에만 치중하기 때문에 절세 전략 수립에 우리만 한 노하우가 없습니다. 우리가 제공한 절세안을 담당 세무사가 이해하지 못해 다시 설명을 첨부해 고객을 통해 전달하기도 했습니다."

이 고객은 '무주택인 자녀가 부모와 한집에서 10년 이상 동거할 경우 상속 주택의 상속세 중 80%를 공제해준다'는 조항을 이용해 수억원 이상을 공제받았다. 주택 가격이 비싼 대치동 일대에선 쏠쏠한 '팁'이다. 농협은행 지역별 WM사업단에 근무하는 다수의 세무 컨설턴트들은 이처럼 현장 LM들의 세무 컨설팅 업무를 지원한다. "농협에 이런 세무 컨설팅이 있는 것을 몰랐다가 소문을 듣고 뒤늦게 찾아오는 고객이 꽤 있습니다. 고객 만족도가 굉장히 높죠. 배우자의 경우 기본적으로 10억원이 공제되고 지분 조정에 따라 최대 30억원까지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치동 자산가의 두 번째 관심은 다른 고객이 무엇으로 돈을 버는가이다. ‘금리가 이렇게 낮은데, 딴 사람은 뭐 한대?’란 질문이 가장 많이 쏟아진다. 30~40대 고객에게는 부동산 투자를 추천한다. 매월 현금 수입이 있고 레버리지(대출)가 가능하므로 노후자산 마련을 위해 수익형 부동산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이 나이대 고객은 50억원이 넘는 꼬마빌딩은 사실상 어렵습니다. 대신 본인 자금에 더해 5억원 이상을 대출받아 임대수익이 나오는 부동산에 투자하는 것을 권합니다."

◆ "배당주펀드·분리과세펀드 등 추천"

반면 40~50년대생 고객은 최근 부동산을 처분하고 금융자산으로 돌리는 추세다. "이들은 자산의 80% 정도가 부동산인데, 최근엔 상가 공실률도 높아지고 있어 임대수익률이 5%에서 3%대로 떨어졌습니다. 또 부동산은 세금도 부담스럽고 덩어리로 하나이기 때문에 상속 및 증여 과정에서도 상속인 간 분쟁의 소지가 있습니다."

부동산을 처분한 고객이 찾는 것은 딱 '연 4%대 금융자산'이다. 초저금리 상황에서 쉽지 않은 수익률. 서 팀장이 추천하는 상품은 미래에셋배당프리미엄펀드나 공모주 청약을 노리는 분리과세하이일드 등이다. 그는 "종전보다 금리는 낮지만 안전성이 강화된 '리자드(Lizard, 도마뱀) ELS', 미국 금리 연계 DLS(파생결합증권) 상품도 고객에게 인기가 높다"고 전했다.

 

[뉴스핌 Newspim] 김선엽 기자 (sunu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