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재계 총수, '우울한'추석연휴…'대형악재' 해법 모색

기사등록 : 2017-09-30 09: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연휴활동 최대한 자제...글로벌 악재 해법 구상

[뉴스핌=정탁윤 기자] 유례없는 최장 열흘간의 추석연휴가 시작됐지만 재계 총수들의 마음은 대체로 편치 못하다. 중국의 사드보복과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강화, 최저임금 인상 및 통상임금 판결 등으로 그 어느때보다 경영여건이 녹록지 않기 때문이다. 재계 주요 총수들은 이번 연휴에 대외활동을 최소화하며 추석 이후 경영 구상에 몰두한다는 계획이다.

30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의 이재용 부회장은 가장 우울한 추석을 맞을 전망이다. '최순실 게이트'와 엮이며 지난 2월 구속된 상태로 재판을 치르고 있는 이 부회장은 현재 항소심 상태다.

앞서 이 부회장은 1심에서 뇌물공여 등의 혐의가 인정돼 징역 5년을 선고받고 복역중이다. 이에 이 부회장은 구치소에서 항소심을 준비하며 추석을 보낸다. 이 부회장 등에 대한 항소심 첫 공판은 추석 연휴 직후인 12일 열린다. 재판부는 첫 공판부터 양측이 쟁점별로 항소 이유를 설명하는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하기로 했다.

삼성그룹은 이 부회장뿐 아니라 이건희 회장도 수년째 투병중이어서 명절에 온 가족이 함께하긴 어려울 전망이다. 이 회장은 지난 2014년 5월 급성 심근경색으로 쓰러져 3년 넘게 삼성서울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사진 위쪽 시계방향으로 손경식 CJ 회장, 구본무 LG 회장, 김승연 한화 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최태원 SK 회장, 신동빈 롯데 회장, 조양호 한진 회장, 정몽구 현대차 회장 <사진=뉴스핌DB>

현대차그룹 역시 이번 추석이 편치 않을 전망이다. 현대기아차는 중국의 사드 보복 조치로 인해 중국에서 판매량이 급감하며 비상등이 켜진 상태다. 게다가 기아차의 경우 지난달 법원이 노조에 유리한 판결을 내리며 실적에도 먹구름이 드리워졌다.

이에 따라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이번 연휴기간 자택에서 그룹 주요 현안 챙기기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아들인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의 경우 이달에만 두번째 유럽을 방문하는 등 글로벌 시장 챙기기에 한창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상황이 상황인 만큼 대외활동을 최대한 줄이고 자택에서 경영 구상에 전념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연휴 직전 일본의 도시바 메모리 인수에 성공하며 주목을 받고 있다. 최 회장은 '한미일 연합'을 진두지휘하며 약 4조원 규모를 투자해 우여곡절끝에 도시바 메모리 인수전에서 승자가 됐다. 최 회장은 이번 추석 연휴에도 도시바 인수와 관련된 마무리 작업에 공을 들일 것으로 예상된다.

구본무 LG그룹 회장은 특별한 일정 없이 자택에서 하반기 및 중장기 경영 구상에 전념할 것으로 알려졌다. LG그룹 관계자는 "글로벌 시장의 경쟁 상황을 점검하는 등 경영구상에 몰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은 추석 연휴 동안 그간 챙기지 못한 사업현장 등을 돌며 오랜만에 현장경영에 나설 계획이다. 롯데의 경우 유통업이 주력인 탓에 직원 상당수는 추석 연휴에도 근무가 불가피하다. 사드 보복조치에 따라 중국 시장에서 철수한 롯데마트의 향후 활로도 모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권오준 포스코 회장 역시 별도의 일정 없이 자택에서 경영 구상에 전념할 것으로 전해졌다. 연휴 전 금호타이어 경영에서 물러난 물러난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회장은 그룹경영 정상화 해법 구상에 전념할 것으로 예상된다.

재계의 한 관계자는 "주요 그룹 오너의 경우 맘편히 쉴 수만은 없는 상황일 것"이라며 "수출로 먹고사는 우리 기업들 입장에서 중국과 미국발 각종 무역제재를 해결해야해 걱정이 많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뉴스핌 Newspim] 정탁윤 기자 (tack@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