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여야, 내년 지방선거 준비 본격화…서울시장·경기지사 후보는?

기사등록 : 2017-10-11 16:0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시장 후보군 하마평 무성...민주당 경선 '관건'
경기도지사 후보군 경쟁 후끈...정당, 후보군 만지작

[뉴스핌=김신정 기자] 8개월 앞으로 다가온 내년 6·13 지방선거에 출마할 주요 지역 후보군들이 속속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특히 서울시장과 경기도지사를 선출하는 수도권 지역에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우선 서울시장의 경우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선 박원순 현 시장이 3선에 도전할 것으로 예상되며, 박영선 의원과 우상호 전 원내대표, 이인영 의원, 민병두 의원 등이 후보군으로 꼽히고 있다. 당초 유력 후보군으로 거론됐던 추미애 당 대표는 출마계획을 사실상 접은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 안팎에선 서울시장 후보를 뽑는 당내 경선이 본선보다 더 치열해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 내부에선 서울시장 주자로 황교안 전 국무총리와 서울시장 도전 경력이 있는 나경원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하지만 당사자들이 아직까지 '노코멘트'로 일관하고 있어 최종 출마 여부는 지켜봐야 한다.

국민의당은 당 내부 조율이 필요한 상황이다. 지난 8월 당 대표 경선 과정에서 안철수 대표가 내년 서울시장에 출마할 것이라는 관측이 컸지만 당내 지방선거 후보군 '교통정리'를 연상케 한 박지원 전 대표의 언급으로 향후 구도에 어떤 변화가 있을지 주목된다.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전경 <사진=뉴시스>

박 전 대표는 전날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지금 입장에서 우리 국민의당이 지방선거에 승리하지 않으면 존폐가 의심스럽다"며 "손학규 전 경기지사가 서울시장에, 안 대표는 부산시장, 정동영 의원은 전북도지사, 천정배 의원은 경기도지사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신은 전남도지사에 출마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박 전 대표의 발언에 당사자들은 아직 말을 아끼고 있다.

서울시장에 이어 경기도지사 후보군 하마평도 무성하다. 전해철 민주당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경기도지사 당내 경선 출마를 시사했다. 같은 당 이재명 성남시장은 일찌감치 경기도지사 출마를 기정사실화했다. 바른정당에선 현 남경필 도지사가 재선을 노리고 있다.

이 밖에 충남도지사 후보군에는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과 나소열 자치분권 비서관, 복기왕 아산시장, 전종한 천안시회 의장, 김홍장 당진시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4선인 양승조 민주당 의원도 출마를 고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벌써부터 지역지에선 하마평에 오르는 유력 후보군을 상대로 지지율 조사를 벌이고 일을 정도다. 안희정 현 충남도지사는 3선 도전에는 나서지 않을 전망이다.

충남지역 한 정치권 관계자는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는 후보군들이 지역에 자주 방문하고 있다"며 "일찌감치 지역관리에 나서고 있는 것 아니겠냐"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김신정 기자 (az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