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롯데지주, 12일 공식 출범...자산 6조 규모 지주사 탄생(상보)

기사등록 : 2017-10-12 11:2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신동빈·황각규 공동대표 체제..자회사 기업가치 높이는 역할 수행
지배구조 단순화, 신동빈 회장 경영권 강화

[뉴스핌=전지현 기자] 롯데그룹이 '뉴롯데' 전환을 향한 출발점 '롯데지주 주식회사'가 공식 출범했다. 이로써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그룹의 순환출자를 끊기 위해 지난해 10월 국민에게 다짐한 '경영혁신안' 약속을 정확히 1년 만에 지켰다.

<사진=롯데그룹>

황각규 롯데지주 신임 대표는 12일 오전 10시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31층 컨퍼런스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주사 전환으로 순환출자고리 대부분 해소하게 됐다"며 "지배구조가 단순해짐으로써 주주가치에 대한 시장 재평가 이뤄질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신 회장과 황각규 경영혁신실장(사장)은 롯데지주 공동 대표이사를 맡는다.

황 대표는 "새로운 50년과 함께 지주회사가 출발했다. 혁신과 지속성장을 향한 새로운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파트너사와 지역사회 모두가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고 일자리 창출과 내수경제 활성화에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지주회사 체제전환으로 롯데제과 등 4개 회사가 상호보유하던 지분관계가 정리되며 순환출자고리는 대폭 축소된다.

롯데지주 자산은 6조 3576억원, 자본금은 4조 8861억원 규모다. 롯데지주에 편입되는 자회사는 총 42개사이며, 해외 자회사를 포함할 경우 138개사가 된다.

롯데지주는 향후 화학과 건설, 제조부분까지 편입 및 공개매수, 분할합병, 지분 매입 등을 통해 계열사수를 총 70개사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 롯데지주 출범으로 롯데그룹 순환출자고리는 기존 50개에서 13개로 대폭 줄었다. 순환출자고리 해소로 지배구조가 단순화됨으로써 경영투명성이 제고됨은 물론 사업과 투자부문간 리스크가 분리됨에 따라 경영효율성 역시 높아질 것이란 기대다. 

롯데지주는 나머지 13개 순환출자고리 역시 내년 초까지 모두 해소할 계획이다. 이봉철 재무혁신실장(부사장)은 "이번 지주사 설립으로 남은 계열사는 13개사"라며 "6개월 내에 나머지 계열사도 추진함으로써 내년 3월 혹은 4월말까지는 순환출자구조를 모두 해소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여전히 호텔 롯데 상장이라는 숙제가 남아 있다. 황 대표는 호텔 롯데 향후 상장 일정에 대해 "상장 이슈가 있었지만, 현재 시점에서 보면 주주사들 문제로 (호텔 롯데가) 상장됐다면 오히려 가치가 손상됐을 것"이라며 "다행이었다고 여긴다. 중장기적으로 지속적인 검토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재무혁신실장은 향호텔롯데 상장 및 지주사와의 합병 일정에 대해 "호텔 롯데는 가치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상장해야 합법을 진행할 수 있다"면서도 "사드 문제로 상당한 시간이 상당히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했다.

이 자리에서는 롯데를 둘러싼 대내외적 구설에 대한 직접 해명도 이어졌다. 임병연 가치경영실장(부사장)은 11번가와의 합병설에 대해 "SK와 협의를 했던 것은 맞지만, 현재 중단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내부적으로도 온라인 사업으로 시너지를 내기 위한 것들이 많다"며 "내부적인 시너지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동시에 외부적으로는 (11번가 말고도) 협업할 수 있는 것들을 계속 눈여겨 보는 중"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현재 진행되는 중국사업에 매장 진행 현황에 대해 "자문사를 선정해 매각을 진행하고 있는데 관심을 표명하는 기업들이 상당수"라며 "구체적인 협의를 하는 곳도 있고, 오퍼를 내지 않은 곳도 있다. 자세한 내용은 공시를 통해 밝히겠지만, 올해 말까지 결과를 냈길 바라고 있다"고 전했다. 

 

[뉴스핌 Newspim] 전지현 기자 (cjh7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