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유영민 장관 “청년과학자 지원 아끼지 않겠다”

기사등록 : 2017-10-16 18:0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젊은 과학자 현장 간담회
현실적 연구비 지원 등 현장 목소리 정책에 반영

[뉴스핌=정광연 기자]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 장관이 청년과학자들의 연구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적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국가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가장 중요한 인재인만큼 연구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방침이다.

유 장관은 16일 서울 성북구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를 방문해 청년 과학기술인과의 간담회를 진행했다.

4차 산업혁명에 주력하고 있는 정부는 국가 과학기술 고도화를 위해 학생연구원 등 청년과학기술인의 연구 환경 개선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세부적으로는 청년과학자들에게 적정임금을 지급하고 4대 보험 보장을 의무화하는 정책을 국정과제로 선정한 상태다.

이를 위해 과기정통부는 지난 7월 추경 예산을 확보, 정부출연연구기관(출연연) 학생연구원 중 근로성이 강한 기타연수생에 대해 근로계약 체결을 의무화는 정책을 수립한바 있다.

유 장관은 “과학기술은 정보통신기술(ICT) 함께 미래 먹거리와 일자리 확보를 위한 매우 중요한 핵심 기술”이라며 “특히 과학기술은 결국 사람이 중심이기 때문에 연구자들의 연구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방해하는 요인이 있다면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최대한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사진 가운데)은 16일 서울 성북구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를 방문해 청년과학자들의 연구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적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정광연 기자>

이날 간담회에서는 현장 연구원들의 다양한 목소리가 제기됐다.

황윤정 신진연구원은 “학생연구원 적정임금 지급과 4대 보험 보장 의무화 정책에 대한 세부적인 가이드라인이 제대로 알려지지 않아 현장의 혼란이 있다. 연구비가 제한된 상황에서 학생연구원들에게 지급해야 하는 금액이 무작정 늘어나면 연구비 자체가 줄어드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아쉬움을 나타냈다.

이병철 신진연구원은 “연구를 처음 시작하는 신진연구원을 아무래도 초기 연구비가 많이 필요할 수 밖에 없는데 현재 정책적으로는 신진연구원에게 오히려 적은 연구비를 배정하고 있다”며 연구상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이에 유국희 과기정통부 연구성과정책관은 “학생연구원 4대 보험 의무 보장이 연구비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추경예산을 확보하는 등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병선 연구개발정책실장 역시 “신진연구원에게 지급되는 3000만~5000만원 수준의 연구비를 최대 1억원 한도로 높이는 방안을 추진중이다”며 답했다.

특히 최근 가장 뜨거운 이슈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에 대해서는 정치적 성과를 거두기 위해 일회성으로 정규직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연구원들이 안정적인 환경에서 연구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정책 마련을 요구했다. 현장을 반영한 정책 수립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유 장관은 “청년과학기술인이 고민없이 도전하고 마음껏 연구하면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드는데 집중하겠다”며 “앞으로도 현장을 자주 찾아 자유롭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소통하는 자리를 자주 마련해 정책 수립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뉴스핌 Newspim] 정광연 기자(peterbreak2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