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국감 말말말] 주목 받으려면 이렇게!…몸으로 보여준 노회찬

기사등록 : 2017-10-19 17:0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여당 '적폐청산' vs 야당 '정치적 보복'...고성 오가며 '진풍경'

[뉴스핌=김신정 기자] 올해 국정감사가 중반에 접어들면서 여야 의원들이 각종 보도자료는 물론, 고성과 몸짓까지 동원해 화력을 높이고 있다. 각 상임위 국감장에선 매일 여야 의원들의 고성은 물론, 질의 태도에 대한 지적과 증인에 대한 모욕 발언 등 진풍경이 벌어지고 있다.

'적폐청산'을 앞세운 여당과 '정치보복'이라며 방어에 나선 야당이 매번 부딪치면서 국감이 파행되는 상임위까지 나온다. 뉴스핌이 국감장 속에서 벌어지는 의원들의 이색적인 행동과 '말말말'들을 엮어봤다.

◆ 국감장 바닥에 드러누운 정의당 노회찬 의원 "내가 보여주겠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19일 서울 종로구 감사원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감사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신문지 두 장을 펼쳐보이더니 직접 바닥에 누워 시현에 나섰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19일 감사원 국정감사 도중 일반 제소자들의 열악한 수용환경을 설명하기 위해 신문지 2장 반 크기의 모형 위에 직접 드러누워 있다. <사진=노회찬 의원실>

박근혜 전 대통령 측의 교정시설 내 인권탄압 주장에 대해 "일반 수용자들은 박 전 대통령이 지내고 있는 공간의 10분의 1밖에 안 되는 곳에서 살고 있다"며 정면 반박에 나선 것이다.

노 원내대표는 "지난 12월 헌법재판소가 서울구치소 내 과밀수용에 대해 위헌결정을 내렸는데 당시 수용자 1인당 가용면적은 1.06㎡(약 0.3평)에 불과했다. 이는 일간신문 2장 반이 조금 안 되는 넓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가 한 번 누워 보겠다. 여기에 사람이 살고 있다"며 "박 전 대통령이 수감된 독거실은 10.08㎡으로, 6~7명이 쓰는 방을 구치소가 개조해 만든 방"이라고 비판했다.

박 전 대통령이 구치소에서 받고 있는 대우가 '인권침해'라 아니라 '황제예우'라는 주장을 몸짓으로 구현한 것이다.

◆ 한국당 이철우 의원, 강원랜드 비리채용 명단 유출에 "빅브라더" 의혹 제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강원랜드 국정감사에선 자유한국당 이철우 의원의 발언이 눈길을 끌었다.

이날 국감에선 더불어민주당 이훈 의원의 강원랜드 인사청탁 명단 입수 경위를 두고 여야 간 신경전이 벌어졌다.

1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의 한국가스공사·한국석유공사·한국광물자원공사 국정감사에서 정우택 의원과 이철우 의원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당 이철우 의원은 "수사 중인 사건의 기록이 흘러나왔다면 이는 권력이 개입하지 않고선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만약 다른 기관이 개입했다면 이것 또한 적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왜 산업부가 국감을 앞두고 강원랜드에 그런 자료를 입수하라고 요청했는지, 누군가는 '빅브라더'가 있다"며 "이번 자료가 어디서 나왔는지, 정치공작적 차원인지 아닌지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 민주당 김병욱 의원 "33분간 다이빙벨 영화표 115장 조직적 예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국감에선 2014년 부산국제영화제의 세월호 참사를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 '다이빙벨' 예매 의혹에 대한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의 질의가 돋보였다.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2017 국정감사에 참석한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14년 부산국제영화제 영화 '다이빙벨' 상영 방해 티켓 사재기 의혹에 대한 질의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 의원은 "지난 2014년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세월호 참사를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 '다이빙벨'과 관련해, 정부 측의 조직적 상영 방해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당시 '다이빙벨' 예매 기록을 공개하면서 "특정 ATM기를 통해 30여분만에 115장이 한꺼번에 예매됐다"며 "예매만 하고 관람은 하지 않는 방식으로 '빈자리 만들기'를 한 것"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문화체육관광부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원회에 예매 자료를 넘기겠다"며 "이를 조사해 실제로 영화 상영을 방해한 서병수 시장을 비롯해 부산에서 특정 세력 개입했는지 등의 여부를 반드시 조사해서 진상 규명하라"고 요구했다.

[뉴스핌 Newspim] 김신정 기자 (az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