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신고리원전 건설재개] 당정청 "공론화위 결정 수용…24일 최종 결정"

기사등록 : 2017-10-20 16: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장하성 "신고리 5·6호기 완성하되 탈원전 추진하라는 의미"
이낙연 "민주주의 한 단계 성숙…갈등 해결 좋은 선례 될 듯"

[뉴스핌=이윤애 기자]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가 20일 '건설재개' 권고안을 발표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당정청 회동을 갖고 이번 결정을 존중하고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당정청은 공론화위원회가 건설재개와 함께 원전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에너지 정책을 결정할 것을 권고한 것에 대해서도 의미를 부여했다.

당정청은 이날 오후 서울 삼청동 국무총리 공관에서 열린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 관련 당정청 회동을 통해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

20일 오후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의 '건설 재개' 권고안의 후속조치 논의를 위한 고위 당정청회의가 열린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이낙연(가운데) 국무총리, 우원식(오른쪽)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이 자리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이낙연 국무총리는 모두발언을 통해 "정부는 공론화위의 권고안을 최대한 존중하겠다"며 "당정청 논의와 대국민 설명을 거쳐 오는 24일 국무회의에서 최종 방침 결정하고 후속조치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는 물론 원전 안전기준을 강화하고,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늘리고 사용후핵연료 처리 방안 마련 등 에너지 정책 보완 권고도 수용해서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총리는 "공론화위 3개월 과정은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한 단계 더 성숙시킨 것으로 평가한다"며 "앞으로도 국민 여론이 맞서 갈등이 해소되지 못하는 사안을 해결하는 데 이번 과정이 좋은 선례가 되리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은 "(공론화위의 결정은) 신고리 5·6호기는 완성하되 '탈(脫)원전'을 추진하라는 의미"라며 "원전의 안전을 강화하고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혁신성장 축으로 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대선 공약을 이행하지 못해 죄송하게 생각한다"며 "국회 탈핵에너지전환 의원 모임 대표를 역임하면서 신고리 5·6호기 중단을 앞장서 주장한 저로서는 아쉽다"고 속내를털어놨다.

우 원내대표는 하지만 "권고 결정은 존중돼야 한다. 논의 방식과 과정이 정당하면 그 결론에 동의하지 않아도 존중하는 게 민주주의"라며 "정부는 공론화위의 결정 이행에 만전을 다해달라"고 요청했다.

[뉴스핌 Newspim] 이윤애 기자(yuny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