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뉴욕전망] 3Q 실적 홍수… 차기 연준 의장, ECB '촉각'

기사등록 : 2017-10-22 13:1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주간 S&P500 중 190개 기업 실적 발표 예정
미 3Q GDP 성장률도 주목.. 2.6%로 둔화 예상

[뉴스핌=김성수 기자] 이번 주 뉴욕증시는 차기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의장으로 누가 선정될지와 미국 주요 기술기업 실적에 주목할 전망이다. 유럽중앙은행(ECB) 통화정책회의도 예정돼 있어 양적완화(QE) 프로그램 축소가 논의될지 관심이 집중된다. 

지난주 뉴욕증시는 기업들의 실적 호조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세제개편안 기대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주보다 2% 상승한 2만3328.63포인트에, 스탠더드앤푸어스(S&P) 500 지수는 0.86% 오른 2575.21포인트에 마감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는 0.35% 높아진 6629.05포인트에 마쳤다.

<사진=블룸버그통신>

일각에서는 주가가 다소 고평가 상태라는 지적도 있지만 현재까지 IBM 등 주요 기업들이 어닝 서프라이즈를 보이면서 지수가 계속 상승 탄력을 받아왔다.

특히 이번주 공개되는 기술기업들의 실적은 개별 기업 주가뿐 아니라 전반적인 투자 심리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 더욱 주목된다.

이번주에는 3분기 실적발표 기간 중 가장 많은 기업들이 실적을 발표한다. 알파벳, 록히드마틴, 포드등 벤치마크 S&P500 지수 기업 500개 가운데 190개 기업이 실적 발표를 앞두고 있다.

24일에는 제너럴모터스, 26일에는 인텔과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 등 주요 기술기업들이 일제히 실적을 발표한다. 27일에는 에너지 관련주인 엑손모빌과 셰브런도 실적을 내놓는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음 달 3일 아시아 순방에 나서기 직전에 차기 연준 의장을 지명할 예정이다. 차기 연준 의장 후보로는 재닛 옐런 현 의장을 비롯해 제롬 파월 연준 이사, 케빈 워시 연준 전 이사, 콘 위원장, 존 테일러 스탠퍼드대 교수가 물망에 올랐다.

월가의 전문가들은 내년 2월 임기가 끝나는 옐런 의장을 적임자로 보고 있지만, 파월 이사의 임명 가능성을 가장 크게 판단했다. 옐런 의장를 별도로 하면 파월 이사와 테일러 교수 간의 2파전 양상이 될 것이란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다.

연준 위원들은 다음 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앞두고 이번 주에는 통화정책 관련 발언을 삼가는 '블랙아웃' 기간에 돌입한다. 연준은 이 달 31일~다음달 1일까지 FOMC 정례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26일에는 유럽중앙은행(ECB) 통화정책회의도 예정돼 있다. 시장은 이번 회의에서 ECB가 금리는 동결하는 대신, 양적완화(QE) 프로그램 축소에 대한 발표를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일부 애널리스트들은 매달 600억유로 수준인 채권 매입 규모를 300억유로 규모로 축소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ECB의 채권 매입 프로그램 시한은 올해 12월까지다.

ECB가 시장 예상보다 적극적인 QE 축소 방안을 내놓는다면 증시는 단기적으로 조정을 받을 가능성도 있다.

이튿날인 27일에는 미국의 3분기 국내총생산(GDP) 속보치가 발표된다. 시장은 3분기 경제성장률이 2.6%로 떨어져, 지난 2분기의 3.1%에서 큰 폭 둔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연은)의 GDP 예측 모델 'GDP 나우'는 2.7% 증가를 예상했다.

반면 뉴욕 연방준비은행(연은) 경우 3분기 GDP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1.7%에서 1.5%로 하향 조정한 상태다.

전문가들은 그러나 최근 발표되는 미국의 경제지표가 대체로 호조를 보이고 기업들의 실적이 투자 심리를 강하게 지지하고 있어 뉴욕증시가 대외 요인보다 대내 요인에 더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다.

◆ 미국 3분기 성장률, 2.6%로 둔화 예상

23일에는 9월 시카고 연방준비은행 국가활동지수(CFNAI)와 할리버튼의 실적이 발표된다.

24일에는 10월 마킷 제조업 및 서비스업 구매관리자지수(PMI) 잠정치, 10월 리치먼드 연은 제조업지수, 미국석유협회(API) 주간 원유재고가 공개된다. 록히드 마틴과 캐터필러, 맥도날드, 제너럴모터스, AT&T의 실적이 나온다.

25일에는 9월 내구재수주, 8월 연방주택금융청(FHFA) 주택가격지수, 9월 신규주택판매, 에너지정보청(EIA) 주간 원유재고가 나온다. 비자, 보잉, 코카콜라의 실적도 공개된다.

26일에는 주간 신규실업수당 청구자수와 9월 상품수지, 9월 잠정주택판매, 10월 캔자스시티 연은 제조업활동지수가 공개되고 닐 카시카리 미니애폴리스 연은 총재의 연설이 예정돼 있다. 인텔, 마이크로소프트, 트위터, 알파벳, 아메리칸항공, 포드의 실적이 나온다.

27일에는 3분기 국내총생산(GDP, 속보치)과 10월 미시간대 소비자태도지수(최종치)가 발표된다. 엑손모빌과 셰브런의 실적도 공개된다.

  

[뉴스핌 Newspim] 김성수 기자 (sungsoo@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