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5·18 특조위 "전두환정권 '80위원회' 확인…사실 왜곡 추정"

기사등록 : 2017-10-23 12:2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국방부 5·18 특조위 중간조사결과 발표
"전두환정부, 80위원회 구성해 범정부 차원 대응방안 마련"
드러나지 않았던 자료 발굴…의혹규명 기대"

[뉴스핌=정경환 기자] 1980년 5·18 광주 민주화운동의 진상과 관련해 전두환정권 때 정부 차원에서 사실을 왜곡, 은폐하려 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5·18 민주화운동 헬기사격 및 전투기출격대기 관련, 국방부 특별조사위원회(이하 특조위)는 23일 "1985년 구성된 '80위원회' 등 국가계획안을 통해 5·18 관련 역사적 사실이 왜곡됐을 것으로 추정하고 그 진상을 추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건리 특조위원장은 이날 국방부에서 조사경과 보고 기자회견을 열고 "노태우정부 하에서 1988년에 5·11위원회 또는 5·11 연구반과 분석반을, 그보다 3년 앞선 전두환정부 하에서 1985년 국무총리실과 국가안전기획부의 80위원회 등이 구성되는 등 정부 차원의 조직적 개입 정황을 포착했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이 위원장은 "조사관들의 노력으로 지금까지 드러나지 않았던 자료들을 발굴해 감에 따라 제기된 의혹을 제대로 규명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80위원회' 자료 발굴은 1988년 국회청문회 과정에서 실체가 알려진 5·11 분석반 이전에 이미 범정부 차원의 대응기구가 구성되고 운영됐다는 사실을 정부 문서를 통해 확인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80위원회와 5·11 분석반 등 1985년도부터 국가기관이 파악해 정리한 역사적 자료들을 발굴해 특조위가 부여받은 헬기사격 및 전투기출격대기 의혹에 관한 진실 규명에 더욱 신뢰성을 제고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특조위에 따르면, 전두환정권은 1985년 6월 80위원회를 구성해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범정부 차원의 대응방안을 마련했다. 전두환정권이 1985년 6월 5일 광주사태 진상규명 관계장관대책회의를 개최해 당시 국회질의 및 미문화원 점거 사건 등 광주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사회 각계의 진상규명 요구에 대한 대응으로 국가안전기획부의 주관하에 범정부 차원의 대책기구를 설립했다는 것이다.

이 위원장은 "1985년 6월 5일 관계장관 대책회의 자료를 보면, 국무총리실 행정조정실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내무부, 법무부, 국방부, 문공부, 육군본부, 보안사, 치안본부, 청와대, 민정당, 안기부가 참여하는 가칭 광주사태 진상규명위원회를 설치 운영하는 방안을 논의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 진상규명위원회는 광주사태와 관련된 모든 자료를 수집하고 종합 검토해 광주사태 백서를 발간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고, 구체적인 업무 추진을 위해서는 실무위원회를 편성했다"며 "실무책임은 안기부 2국장이 담당하고 수집 정리팀, 분석작성팀, 지원팀 등 총 3개의 실무팀과 이들 실무활동을 관리하는 심의반으로 구성했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조직운영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도 언급하고 있는데 광주사태의 진상규명 실무위원회 위장 명칭을 '80위원회'로 명기하고 있다"며 "이는 정부 차원의 기구 구성이 외부로 알려지는 것을 최대한 막으려 했던 조치로 보여진다"고 덧붙였다.

5·18 민주화운동 헬기사격 및 전투기출격대기 관련 국방부 특별조사위원회가 지난 9월 11일 출범과 함께 첫 회의를 열었다. <사진=공동취재단>

마지막으로 이 위원장은 5·18 광주 민주화운동의 진실 규명을 위해, 제보 등 국민들의 적극 참여를 당부하며, 조사경과 중간보고를 마무리했다.

이 위원장은 "지난 40일간의 조사 활동 경과보고를 통해 국민의 궁금증 해소와 대국민 제보 접수 활동의 추동력을 얻고자 기자회견의 장을 마련했다"며 "특조위 조사 방향은 기존 자료와 제보자에 한정하지 않고, 의혹 규명을 위한 새로운 자료, 새로운 제보자를 찾는 데 주력했다"고 말했다.

미 대사관 및 한·미 연합사·7공군, 기무사, 국정원 등에서 받은 새로운 자료에 대한 정밀분석과 언론에 노출되지 않았던 제보자들을 찾아다니며 방문조사를 해왔고, 당시 총상으로 인한 사상자와 피해 차량 및 건물들에 대한 조사자료를 확인하는 등 기존의 다른 조사위원회와는 다른 새로운 관점과 기법으로 조사를 추진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 위원장은 "아무쪼록 현재 5·18 특조위가 지난 9월 20일부터 5·18 민주화운동 당시 헬기사격 및 전투기출격대기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전 국민적 제보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국민들의 좀 더 적극적인 제보 참여를 통한 진상 규명 조사가 됐으면 한다"고 바랐다.

 

[뉴스핌 Newspim] 정경환 기자 (ho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