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내분으로 치닫는 한국당… "사퇴하라" vs "떠나라"

기사등록 : 2017-10-23 15:1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청원 "홍준표 체제 허무는 데 앞장 설 것"
홍준표 "노욕에 노추…노정객답게 당 떠나라"
오는 29~30일 최고위원회, 내달 13일 보수통합 데드라인까지 갈등 최고조

[뉴스핌=조세훈 기자]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친박 핵심 출당이란 칼을 빼들자 친박 좌장격인 서청원 한국당 의원이 반격에 나섰다. 서 의원이 '성완종 게이트'를 언급하며 홍 대표 체제를 무너뜨리겠다고 하자 홍 대표는 이틀째 "당을 떠나라"며 압박 수위를 높였다.

한국당의 내분은 최고위원회 의결이 이뤄지는 오는 29~30일과 바른정당 통합파의 통합 데드라인 시점인 내달 13일 사이 최고조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좌), 서청원 자유한국당 의원(우)

홍 대표는 23일 미국 출국에 앞서 인천국제공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서청원·최경환 의원은) 6년 동안 박근혜 전 대통령을 팔아서 호가호위했던 이들”이라며 “6년이나 당을 농단했던 사람인데 쉽게 물러나겠나”면서 향후 전면전을 예고했다.

앞서 서 의원은 지난 20일 당 윤리위원회에서 '탈당 권유'가 내려지자 홍 대표를 겨냥해 결사항전의 뜻을 내비쳤다. 그는 전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홍 대표가 당을 장악하기 위해 '내로남불'식 징계의 칼을 휘두르고 있다"며 "당 위기의 중심에 있는 홍 대표 체제를 허무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서 의원은 해외 국정감사 중 일시 귀국해 기자회견을 연 만큼 순순히 당을 떠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서 의원이 회심의 카드로 꺼내든 것은 홍 대표의 아킬레스건인 '성완종 게이트'. 그는 “1심에서 유죄 판결을 받고 대법원의 최종심을 기다리는 상황 자체가 야당 대표로서 결격 사유”라며 “고 성완종 전 의원 검찰수사 과정에서 홍 대표가 나에게 협조를 요청한 일이 있다”고 폭로했다.

앞서 홍 대표는 고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의 돈 1억원을 윤승모 전 경남기업 부회장을 통해 받았다는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기소됐다. 홍 대표는 1심에서 유죄 판결을 받았지만 항소심에서 무죄 판결을 받아 현재 대법원에 사건이 계류중이다.

이에 홍 대표는 같은 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사건 수사 당시 2015년 4월 18일 오후 서 의원에게 전화를 해 ‘나에게 돈을 주었다는 윤모 씨는 서 대표 사람 아니냐? 그런데 왜 나를 물고 들어가느냐? 자제시켜라’라고 요청한 일이 있다”며 “그 이후 수사 및 재판과정에서 서 의원과 만난 일이나 전화 통화한 일이 단 한 번도 없다”고 주장했다.

서 의원을 향해선 "노욕에 노추(老醜)로 비난받지 말고 노정객답게 의연하게 책임지고 당을 떠나라"고 맹비난했다.

양 진영은 먼저 당 최고위원회가 열리는 오는 29~30일 1차전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박 전 대통령이 20일 결정된 윤리위의 출당권유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10일 뒤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통해 제명이 결정된다. 양 진영은 남은 일주일동안 명분과 세를 규합한다는 방침이다.

양측은 한국당과 바른정당 통합세력들이 보수통합의 데드라인으로 설정한 바른정당 전당대회(11월 13일)를 앞두고 다시금 맞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홍 대표측은 보수통합의 명분을 쌓기 위해 의원총회를 열고 서·최 의원 제명을 추진할 수 있다. 다만 현역 재적 의원(107명) 3분의 2 이상의 동의가 필요해 현실화될지는 미지수다.

때문에 서·최 의원과 친박 진영을 분리해 사실상 계파해체에 나설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홍 대표는 "서·최 의원의 정치 생명 연장을 위한 집단행동에 가담하는 의원들이 있다면 그들도 당 혁신위의 철퇴를 맞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당 혁신위원회도 "서·최 의원의 반혁신, 해당 행위에 동조하는 세력이 있다면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힘을 보탰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23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미국으로 출국하고 있다. 홍 대표는 북핵 대응 전술핵 재배치를 주장하기 위해 미국에 방문해 폴 라이언 하원의장 및 맥 쏜베리 하원 군사위원장, 존 코닌 상원 공화당 원내총무 등 미국 군사외교분야 인사들과 만나 북핵 위기 해결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사진=뉴시스>

[뉴스핌 Newspim] 조세훈 기자 (askr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